저자: 박형섭, 신현숙, 이선형, 정순모, 채승훈, 한무
정가: 25,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704쪽
출간일: 2003년 12월 20일
ISBN: 89-5786-013-4 93680
2004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학술부문
브레히트와 함께 20세기 서양연극의 권위자로 평가받는 앙또냉 아르또. 초기 아방가르드 연극과 초현실주의 등을 거쳐 1932년에 발표한 <연극과 이중>은 잔혹연극론이라는 연극미학을 탄생시켰다. 이 책은 잔혹연극론을 소개하는 것으로, 잔혹연극의 이론, 잔혹연극과 동양사상 및 동양연극, 잔혹연극과 한국연극이라는 세 갈래로 서술한다.
차례
1부 잔혹연극론
박형섭
앙또냉 아르또, 잔혹한 삶의 연극인
Ⅰ. 머리말
Ⅱ. 광기 혹은 영혼의 병
Ⅲ. 시인 혹은 초현실주의의 경험
Ⅳ. 잔혹극 혹은 “피와 살의 형이상학”
Ⅴ. 영화, 이미지의 글쓰기
Ⅵ. 탈출, 또다른 곳으로의 여행
Ⅶ. 추방 혹은 “사회의 자살자”
Ⅷ. 맺는 말
이선형
잔혹연극의 이론
Ⅰ. 잔혹연극의 이론
Ⅱ. 연금술적 연극
Ⅲ. 잔혹연극, ≪첸치 일가≫
Ⅳ. 「엘리오가발 혹은 왕위에 오른 무정부주의자」에 나타난
잔혹 연극의 요소
2부 잔혹연극과 동양연극
한 무
앙또냉 아르또와 동양사상
-아르또의 사유(思惟)의 궤적(軌迹)
Ⅰ. 머리말
Ⅱ. 서양문화에 대한 혐오
Ⅲ. 개인적 광기
Ⅳ. 출구 찾기
Ⅴ. 동양적 형이상학의 추구
Ⅵ. 맺는 말
정순모
잔혹연극론과 동양(한국)전통연극 1
-2개의 대서사시와 발리전통연극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브레히트를 통해 본 아르또
Ⅲ. 동양(발리)전통연극이란 무엇인가?
Ⅳ. 아르또가 본 발리연극은 과연 동양전통연극인가?
Ⅴ. 발리전통연극과 2개의 대서사시의 종교철학성
Ⅵ. 발리무용극의 원천-발리판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 의 연원과 아리랑시학
Ⅶ. 아르또가 본 발리무용극 9마당 분석
Ⅷ. 맺는 말
3부 잔혹연극과 한국연극
신현숙
제의연극의 두 양상: 잔혹연극과 굿
Ⅰ. 머리말
Ⅱ. 상상력의 원천
Ⅲ. 연극의 구성 요소와 기능
Ⅳ. 연극적 커뮤니케이션
Ⅴ. 원형적 제의연극의 두 양상
Ⅵ. 맺는 말
채승훈
한국에서의 잔혹연극 연출
Ⅰ. 머리말
Ⅱ. 한국의 잔혹연극
Ⅲ. ≪첸치 일가≫ 연출
Ⅳ. 잔혹연극 연출을 위한 분석과 제언
Ⅴ. 맺는 말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미학담론 (0) | 2022.04.25 |
---|---|
연극, 그 다양한 얼굴 (0) | 2022.04.25 |
근대극의 풍경 (0) | 2022.04.25 |
경성의 극장만담 (0) | 2022.04.25 |
화술로 배우는 연기 - 1.이론 (0) | 2022.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