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장원재
정가: 16,000원
사양: 신국판(양장) / 328쪽
출간일: 2005년 11월 15일
ISBN: 89-5786-085-1 93680
한국 근대극 운동과 언론의 역할관계를 연구한 책. 1910년대에 발아하여 1920년대에 본 궤도에 오른 한국 근대극 운동은 정치적으로는 일제로부터의 해방, 사회적으로는 계몽과 교육을 통한 근대 사회 건설이 민족적 급선무라고 자각했었던 일군의 지식 청년들이 주체가 되어 추진했던 문화운동이다. 이 책에서는 운동의 전개방향을 둘러싼 모든 논쟁이 신문과 잡지라는 근대적 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에 주목하여, 향후 한국 역사의 전개방향과 관련시켜 살펴보고 있다.
차례
제1장 상호문화주의(Interculturalism)와 한국적 특수성
1. 한국 근대극 운동과 신문 잡지의 사회적 기능
2. 상호문화주의의 문제의식과 한국적 특징
3. 상호문화주의의 전개양상
4. 상호문화주의의 관점에서 본 한국 근대극의 양상과 특수성:
일본 근대극의 전개 과정과 유럽의 영향
5. 상호문화주의의 관점에서 본 한국 근대극의 전개양상과 문화적
역사적 특수성:유럽 연극과 한국 연극의 관계 및 여타 아시아
국가와의 비교
6. 상호 문화주의의 관점에서 본 한국 근대극과 일본 근대극의
관련 양상
7. 결론
제2장 한국 근대극을 향하여(1902~1919)
1. 20세기 초의 국제정세
2. 한국 사회 내부의 변모 양상: 구파극 공연과 창극개량 운동
3. 신파극의 탄생: 일본의 경우
4. 일본 신파극의 영향과 한국 신파극의 발아
5. 한국 신파의 발전양상
6. 한국 신파극의 역사적 의의
제3장 근대기의 한국연극(1919~1940)
1. 3.1 운동과 근대정신의 확산
2. 근대극 운동의 점화: 김우진과 박승희
3. 신극 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극예술연구회
4. 전쟁선전기의 한국연극(1941~1945)
제4장 한국 근대극 운동의 특징
1. 한국 근대극과 전통극·전통연희와의 관계: 한국 근대극 운동
지도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2. 한국 근대극의 운동과 사실주의의 의미
3. 한국 근대극 운동 지도자들의 관점: 사실주의적 세계관과
한국 전통극과의 관계
4. 한국 근대극 운동 지도자들의 실천과제-관객 양성론
5. 한국과 일본: 사실주의를 둘러싼 인식과 활용방안의 차이
6. 한국적 사실주의와 그 문명사적 의미
제5장 아일랜드 연극의 한국 수용사 연구
1. 프롤로그
2. 한국 평문의 주요 논점
3. 민족어를 둘러싼 제 문제-한국어와 게일어
4. 김우진의 ‘조선 말 없는 조선 문단에 고함’
5. 신석연의 ‘대전 이후 각국 극단 발전과정: 애란’
6. 김용수의 ‘애란의 신극작가 숀 오케이시의 희곡’
제6장 숀 오케이시(Sean O'Casey)와 유치진(柳致眞)의 영향관계 연구
1. 서론: 역사적 문화적 배경
2. 유치진이 파악한 오케이시의 유년기: 사실과 오해
3. 유치진과 오케이시: 민족주의와 연극운동론
4. 유치진의 이해와 오해: 오케이시의 연극 경험
5. 결어
제7장 1920~30년대의 번역이론 연구
1. 유럽 희곡의 한국어 번역에 대한 역사적 배경
2. 전통의 부정과 대안부재론
3. 직역주의와 의역주의
4. 번역-새로운 의미의 창조와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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