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번역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by 연인 2022. 5. 6.

 

 

 

저자: 마이클 블룸 저, 김석만 옮김

정가: 18,000

사양: 46(반양장) / 352쪽

출간일: 2012년 5월 17일

ISBN: 978-89-5786-416-6 93680

 

 

연출작업은 설득력의 싸움이나 다름없다. 텍스트를 선택할 때부터 자신과 제작자를 설득해야 하고, 배우들과 디자이너, 결국에 가서는 동시대 관객을 설득해야 한다. 연출가의 설득력은 무엇으로부터 얻어지는가? 연출가들은 자신과 텍스트, 텍스트와 배우, 텍스트와 공간, 디자인과 표현기술 등의 관계를 끊임없이 설정하고 회의하는 과정을 겪는다. 이 책은 사투하고 노력하는 연출가에게 텍스트에 대한 존중과 함께 작업하는 배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연습 과정에서 설득력을 얻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결국은 연출가처럼 생각하는 과정을 한 번에 하나씩 밟아 나갈 수밖에 없다.

 

차례

저자 서문

감사의 글

 

 

머리말

전제 조건들카잔과 클러만의 조언연출가는 이야기꾼이다연출가는 활기를 부여하는 사람

 

. 준비작업

 

1.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두 피터 아저씨의 조언해석자인 연출가시대정신연출가의 해석적 입장

 

2. 희곡읽기와 연구조사

탐정 같은 연출가저작권 없는 희곡들번역과 각색연구조사연구조사의 가치연구조사의 첫 번째 방법두 번째 방법세 번째 방법네 번째 방법다섯 번째 방법

 

3.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

행동의 중요성행동에 이름 붙이기단락주어진 상황행동을 드러내기단락의 변화, 행동의 변화장면의 목적장애물: 행동의 이면행동과 장애를 동시에 드러내기등장인물의 역학 관계행동에 담긴 이성스타니슬라브스키의 결론

 

4. 외적 분석: 구조

중심갈등: 연출가의 방향타기능사건건축적 구조전환점의 발견전형적 양식유리 동물원의 특징서사의 주인 되기창작 희곡 분석하기무대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언어언어 분석개성있는 극작가의 언어대사의 의미도전과제

 

. 공연 준비

 

5. 접근방법 개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과정공연작가들원천은유시간과 장소희곡을 다른 세계로 번안하기관습

 

6. 디자인 과정

시간 배정디자이너와 첫 만남조사단계극장 공간평면도 작성책임 행동과 평면도동물원의 위치입체 디자인장면전환 선택다른 디자이너들조명의 중요성음향과 음악

 

7. 공연 양식

조너선 밀러의 발견텍스트의 스타일역사적 스타일제작 과정의 스타일연기 스타일로버트 루이스의 깨달음

 

8. 배역선정

준비배역 설명비전통적인 배역선정배역선정과 해석관계를 위한 배역선정기술과 유형전문극단의 배역선정오디션콜백 오디션배역선정의 성공과 실패

 

. 연습

 

9. 초기 연습

연습 첫 날무대디자인의 소개대본 수정아낌없는 칭찬연출가의 두 가지 실수독회연습중요한 탐색배우의 영역과 연출가의 영역움직이는 연습연습 초기 단계배우와 연출가의 몫행동의 강화행동의 변화와 영향토론의 함정연습 예절믿음직한 무대감독못난 배우의 태도다양한 연습 과정뷰포인트 평가신작 희곡의 연습극작가의 연습 참여

 

10. 무대형상화

용어의 정의블로킹의 시작믿을 만한 무대그림무대구성다른 무대 공간들

 

11. 중간단계 연습: 문제해결

연습 중반의 접근방법행동을 익숙하게 만들기듣고 반응하기세 가지 차원의 상호작용즉흥연기유월절 질문판돈 같은 연기 자산워터게이트 사건의 질문장애물 사용내면의 상처등장인물행동에 어울리는 적응형식화언어에 주의하기긴 대사연기적 사고 과정현대극들

 

12. 연습의 외형적 관점

사건과 기능등장인물과 관계구조와 긴장감장면의 끝형상과 리듬연기와 스타일전체연습과 다른 연습들목소리 문제

 

13. 마지막 단계

테크니컬 리허설페이퍼 텍첫 무대 밟기의상 퍼레이드조명 효과 확인전환테크니컬 리허설 평가의상 총연습시연회공연 첫 날과 그 이후

 

. 자료들

 

14. 연출의 지형

연출가 되는 길연출교육연극의 위기건강한 예술 공동체연극의 가치

 

부록 1연출 준비

부록 2연습 일정 표본

부록 3참고 희곡: <유리 동물원><노라>

 

용어사전

참고문헌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연극과인간의 책 >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실연기란 무엇인가?  (0) 2022.05.06
(히라타 오리자의) 현대구어 연극론  (0) 2022.05.06
배우와 목표점  (0) 2022.05.06
일본현대연극사(명치, 대정편)  (0) 2022.05.06
배우의 철학  (0) 2022.05.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