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공연비평모임
정가: 20,000원
사양: 신국판 / 352쪽
출간일: 2018년 11월 30일
ISBN: 978-89-5786-665-8 93680
공연비평모임이 대구의 연극 공연을 기록하기 시작한 지도 10년이 되었다. 그간 비평 활동은 공연비평모임 블로그를 통해 공개해왔다. 비평이 비평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극단과 관객 누구든 쉽게 접근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열려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그간 공개하였던 비평들을 선별하고 다듬어 첫 비평집을 내게 되었다. 이 비평집은 공연비평모임 활동의 결과물이면서, 동시에 대구의 지역 연극과 극단을 알리는 또 하나의 매개이다.
차례
머리말
김동현
젊은 극단의 패기 있는 도전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
- 연극저항집단 백치들, <리비도 파우스트> -
‘농촌의 겨울’이라는 기획의도에 대한 미스터리
- 극단 처용, <삼도봉 미스터리> -
그저 과거로 머물러 버린 과거
- 극단 초이스시어터, <럭키데이> -
‘불친절’한 연극, 빛이 바랜 의도
- (사)공연제작 엑터스토리, <엘리베이터> -
의미 있는 소재의 극화, 그 의미의 퇴색
- 극단 구리거울, <시간의 거울> -
손증상
‘함께’라면, ‘꿈’이 있다면, 우리는 정말 행복해질 수 있을까
- 극단 함께사는세상, <이제, 그만……> -
익숙한 선택, 어긋난 소통
- 극단 예전, <낚시터전쟁>·<결혼> -
비상을 꿈꾸는 대구시립극단, 날지 못 하는 <비상>
- 대구시립극단, <비상> -
공공기관 연극의 존재 이유와 대구 시민을 위한 극장과 연극
- 대구시립극단, <갈매기> -
준비된 자와 준비되지 못한 자
- 극단 구리거울, <메멘토 모리>·경북대연극반, <말 다리를 부러뜨리고 추는 춤> -
세련된 연극, 그러나 위태로운 연극
- 연극저항집단 백치들, <미친세상에는 햄릿> -
촛불 시위를 통해 쟁취한 해방, 연극을 통해 동참하는 대구시립극단
- 대구시립극단, <해방의 서울> -
이수은
패기와 과유불급의 경계
- 연극저항집단 백치들, <수업, 한 소녀의 죽음에 관하여> -
재미와 의미의 ‘부재’
- 극단 가인, <부재> -
지역 문화 콘텐츠 연극에 대한 재고
- 대구 예총 주관, <대구 아리랑> -
연극의 정체(正體) 혹은 정체(停滯)
- 엑터스토리, <청의(淸義)>·초이스시어터, <럭키데이> -
다시 만날 우리의 세계를 함께 만들어가며
- 극단 함께사는세상, <이상한 엄마> -
소외된 자들이 꿈꾸는 동화의 균열
- 연극저항집단 백치들, <니 애비의 볼레로> -
각색은 언제나 친절하지만은 않다
- 극단 도적단, <사랑해, 미자씨> -
리어는 왜 웃음과 박수를 함께 받았나
- 대구시립극단, <리어왕> -
이승현
대구 연극계의 지표, 창작극을 살피다
- 극단 한울림, <호야 내새끼>·극단 예전, <무지개 빠찌> -
공동체적 예술로서의 연극적 형상화의 문제
- 극단 예전, <내 이름은 조센삐> -
제31회 대구연극제를 돌아보다
- 제31회 대구연극제 경연참가작을 중심으로 -
실험극의 본래 의미를 고민하다
- CMC, <하녀들> -
대구연극에 있어 사실적 무대 재현에 대한 물음
- 대구시립극단, <콜라소녀>·극단 온누리, <아들은 엄마의 나이를 모른다> -
연극 개작 공연의 필요성에 관하여
- 극단 함께사는세상, <괜찮타! 정숙아>(2015, 2016) -
이정숙
강대국 간의 놀이, 한국 전쟁에 대한 기억
- 극단 함께사는세상, <삼팔선놀이> -
내면의 상처 들여다보기
- 극단 구리거울, <바냐아저씨>·<유리동물원> -
과거로 소환된, 32회 대구연극제
- 제32회 대구연극제 경연참가작을 중심으로 -
대구연극, 관객을 놓치다
- 극단 가인, <팔봉이문>·극단 예전, <결혼> -
<레미제라블> 공연과 시립극단의 존재 이유
- 대구시립극단, <레미제라블> -
<해방의 서울>과 풍자극의 위험성
- 박근형 작, <해방의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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