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황혜진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36쪽
출간일: 2007년 7월 16일
ISBN: 978-89-8477-367-7 93810
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춘향이야기가 생긴 이래 수많은 이본과 소설, 창극 등이 있어왔음은 춘향전이 관계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고전임을 보여준다. 춘향전에 대한 앎은 각 시대의 수용자들에 의해 춘향전이 수용, 변형되는 통시적인 상을 보여줄 수 있을 때 인간화되며, 수용자가 춘향전과 자신의 관계를 생산해 낼 수 있을 때 자기화될 수 있다.
차례
머리말 3
1부: 춘향전 다시 쓰기
춘향전 개작 텍스트의 서사 변용
1. 서론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사 및 연구 방법 20
2. 개작 춘향전 생성의 원리 25
1) 서사 변형의 대화적 성격 25
2) 완판 84장본의 서사 구성 32
3. 개작 춘향전의 상호텍스트적 서사 변형 63
1) 서술자 중개에 의한 담론 구성 64
2) 인물의 역할과 양태 부여 80
3) 시간의식에 기초한 시간적 구성 90
4) 의미론적 동위체 형성 96
4. 서사 변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106
1) 전통 윤리에 의한 풍속 교화: <옥중화>의 경우 109
2) 전통 윤리의 부정으로서 자유연애:
<일설춘향전>의 경우 118
3) 비극의 현존에 대한 비판: <춘향뎐>의 경우 124
5. 춘향전 서사 변형의 문학교육적 의의 133
1) 고전 춘향전의 가치 再構 133
2) 인격적 지식의 확장 139
3) 문해력 提高를 위한 쓰기 교육 145
6. 결론 154
2부: 춘향전 즐기기
춘향가 수용자의 즐거움
1. 판소리 수용자에 대한 관심 161
2. 춘향 이야기의 도식성 165
3. 장식적 세부 구성 방식 169
1) 이야기 전개의 지연 169
2) 관념적 인물 묘사 171
3) 과장된 행위의 기술 173
4) 과도한 감정의 표출 175
4. 결론: 춘향가 수용자의 즐거움 177
<광한루기> 비평의 취향과 소통
1. 서론 180
2. 구별짓기를 통한 취향의 경계 설정 183
1) 고루한 소설론에 대한 비판 184
2) 俗本 춘향전과 거리 두기 186
3) 중국 소설과 비교를 통한 차이 형성 189
3. 공통적 취향 형성을 위한 소통 전략 194
1) 인물에 대한 태도의 공유 195
2) 글읽기 방식의 정향과 글쓰기 방식의 확인 199
3) 공통 경험으로의 확장 202
4. 취향의 확립과 소통의 문화적 의미 206
5. 결론 209
3부: 춘향전과 관계 엮기
신재효본 춘향가의 은유적 표현
1. 서론 215
2. 은유의 기능 217
3. 전고를 활용한 은유적 표현의 의미 분석 219
4. 은유적 표현이 드러내는 표현과 사고의 관습 225
5. 결론 228
춘향전과 순정만화를 통해 본 ‘낭만적 사랑’의 형성과 변화
1. 서론: 국어교육과 만화 232
2. 여성 청소년이 즐기는 순정만화 237
3. ‘낭만적 사랑(romantic love)’의 의미 239
4. 춘향전과 순정만화에 형상화된 ‘낭만적 사랑’ 245
1) 춘향전에 나타난 ‘낭만적 사랑’의 초기적 양상 245
2) 순정만화에 나타난 ‘낭만적 사랑’의 지속과 변화 254
5. ‘낭만적 사랑’의 형성과 변화 264
6. 결론: ‘비판’과 ‘즐김’의 대중문화 교육 270
4부: 춘향전 만들기
드라마 <춘향전>과 영화 <춘향뎐>의 비교
1. 서론: 왜 계속 <춘향전> 영화가 만들어지는가? 277
2. 텔레비전 극 <춘향전>과 영화 <춘향뎐>의 비교 282
1) 재현 대상의 차이 282
2) 재현 방식의 차이 298
3. <춘향전> 교육에서 영상물의 활용 311
4. 결론 317
참고 문헌 319
찾아보기 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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