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수남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32쪽
출간일: 2014년 2월 21일
ISBN: 978-89-8477-559-6 93690
금세기 현대연기술의 실천과 연기관에서 확인되듯이 오늘날 가장 주목할 만한 실험극은 배우를 공연의 주요 요소로 부각시키고 있다. 혁신적인 공연예술가들은 배우가 수용할 수 있는 모든 기술과 다양한 방식의 기능들을 배우훈련시스템에 적용하고 있음은 물론 배우 그 자체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오늘의 공연 예술가들은 과학이나 새롭게 등장한 예술로부터 진보적인 예술 개념이나 기술을 빌어 올 수가 있어서 혁신적인 연기술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배우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를 모색할 뿐만 아니라, 배우가 누구이며, 왜 존재하는가를 자문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연기술의 역할 그 자체가 혁신적일 수밖에 없다. 그 결과 배우가 연극의 중심 요소라면 배우의 중심 요소는 무엇인가를 탐구하게 되었다. 그 노력은 배우와 관객을 서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영적 경험의 효율성을 발견하고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이 사실 만으로도 새로운 배우훈련시스템의 출현은 기대할 수 있다.
차례
서문: 새로운 배우훈련 시스템을 제한하며
제1장 총체예술에서 배우의 역할
제2장 현대연기술의 줄기와 그 연기관
제3장 김수남 배우훈련시스템의 제언
제4장 기氣연기술
제5장 무예武藝연기술
부록: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을 토대로 한 연기설문지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옛이야기와 문학치료 (0) | 2022.05.25 |
---|---|
작가 작품론의 실제 (0) | 2022.05.25 |
고전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0) | 2022.05.25 |
소설 창작, 이걸 알고 쓰자 (0) | 2022.05.25 |
계몽과 통속의 소설사 (0) | 2022.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