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학성
정가: 19,000 원
사양: 신국판/양장 / 344쪽
출간일: 2019년 12월 30일
ISBN: 978-89-8477-676-0
이 책은 가사 연구에서 가장 논쟁이 심했던 주제들을 선정하여 그 쟁점이 무엇인지를 들추어내 정리하고 그 입론들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이론적으로 밝혀 해결을 시도하고 그 대안을 정립해 보고자 했다. 특히 가장 논란이 분분했던 장르론을 비롯하여, 발생론, 명칭, 개념과 범주, 유형론, 현대가사로의 계승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가사 연구가 자료의 발굴과 수집, 작자, 제작 시기, 출전 문헌과 창작 배경 등 문헌-실증적 기초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왔고, 작품의 실제 분석은 감상이나 해설 수준의 인상비평적 해석에 머물렀던 점을 감안하여, 문학 텍스트로서의 작품 자체의 문학성과 미적 가치의 발견을 위한 이론 구축과 정밀한 구조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가사의 율격론과 율동론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그 특성과 유형을 처음으로 밝혔으며, 서술 특징을 토대로 작품의 담론 방식과 시적 구조의 층위별 해명을 시도했다. 또한 가사의 절창이라 평가받은 송강가사에 숨겨져 있는 서술전략과 기법을 찾아내어 그 문학성과 미적 가치의 탁월함을 구명했다.
차례
제1부 가사의 쟁점과 해결 모색
가사의 전반적 개관
1. 가사의 개념과 명칭
2. 가사의 장르론 추이
3. 가사의 담당층과 유형
4. 가사의 역사적 전개
가사 장르론의 쟁점과 장르 규정
1. 가사 장르론이 중요한 이유
2. 가사 장르론을 펼친 계기
3. 기술 장르론으로의 전환
4. 가사 장르론의 확정
가사의 발생 환경과 선승의 장르 운용
1. 가사 발생의 담당층과 세계관
2. 고려 말 선승의 선시 운용
3. 고려 말 선승의 선가 운용
4. 혜근의 가사 창출 동인
가사의 시대적 변화와 가사 명칭
1. 가사 명칭과 장르와의 상관성
2. 가사 담당층의 변화와 장르 성향
3. 가곡 주도 시대의 장가와 가사의 분별
4. 사대부층의 장가 향유와 장르 관습
서민가사의 개념과 담론기반
1. 서민가사의 개념과 범주
2. 서민가사의 담론기반
3. 가사와 여항-시정문화 담론
4. 가창문화의 변화와 텍스트의 대중화
성산별곡의 논쟁점 검토
1. 성산별곡의 세 가지 쟁점
2. 성산별곡의 작자 문제
3. 성산별곡의 제작 시기와 찬미 대상
4. 쟁점에 대한 재검토와 해결점
현대가사의 명칭에 대한 관견
1. 현대가사의 명칭 논란
2. 현대시 장르체계에서 가사의 위상
3. 현대가사의 경쟁력 있는 명칭
가사의 전통 유형과 현대화 방향
1. 가사에 제기된 논란들
2. 가사의 하위 장르와 그 유형
3. 가사의 양식적 조건과 서술특징
4. 가사의 현대적 계승 방향
제2부 가사의 미학과 가치 탐색
가사의 서술특징과 화행구조
1. 가사의 담화방식과 서술특징
2. 가사의 시행단위와 귀글체
3. 가사의 의미완결과 화행단위
4. 가사의 서술층위와 화행구조
가사의 율격과 표기 형태의 관련 양상
1. 시의 율격과 유사 개념의 구분
2. 율격론의 경과와 가사의 율격 규정
3. 가사의 표기 형태와 네 가지 유형
4. 가사의 표기 유형과 연행 방식
5. 가사의 표기 유형과 율격표지
가사 율동론의 예비적 탐색
1. 우리 시가 율동론의 현황과 방향
2. 우리 시가 율격론에서 음수율의 문제점
3. 우리 시가 율동의 작동 인자
4. 가사의 서술특징과 예상 율동 유형
가사의 율동 유형과 그 기능
1. 우리 시가 율동론의 연구 현황
2. 가사의 완급형 율동과 정감적 기능
3. 가사의 균정형 율동과 주제적 기능
4. 가사 율동론의 과제
발생기 가사의 교훈성 지향과 문학성
1. 발생기 가사의 작자층 성향
2. 나옹화상 <서왕가>의 교훈성 벗어나기
3. 신득청 <역대전리가>의 교훈성 드러내기
4. 발생기 가사의 담화방식과 의의
강호가사의 서술주체와 미적 지향
1. 가사의 작시방식과 접근시각
2. 강호가사의 소통구조와 서술주체
3. 사대부의 풍류와 맑음의 미학
4. 사대부 강호가사에 대한 평가
여항-시정 가사의 미학적 특성
1. 가사의 진술특성과 서술원리
2. 여항-시정문화의 대두와 재미의 원리
3. 여항-시정문화의 본격 단계와 통속미학
4. 여항-시정가사의 서술미학
전남 담양가사의 유형과 미적 가치
1. 담양가사의 자료 개관
2. 담양가사의 유형과 특징
3. 담양가사의 문학사적 위상
4. 담양가사의 미적 가치
성산별곡의 서술기법과 가치 평가
1. 가사의 서술전략과 평면성 벗어나기
2. 송강의 서술전략에 따른 작품분석
3. 성산별곡에서 진선체험의 의미
4. 성산별곡의 가치 평가
편집후기
찾아보기
저자 소개
김학성
성균관대 국문과 명예교수. 서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받음. 성균관대 문과대학장과 번역·테솔 대학원장 및 한국시가학회 회장 역임. 한국시조학술상, 도남국문학상, 만해대상 학술부문 수상.
저서로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한국고전시가의 정체성』, 『한국고전시가의 전통과 계승』, 『현대시조의 이론과 비평』 외 다수가 있음.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문학의 재미와 흥미 (0) | 2022.04.19 |
---|---|
고전서사의 향유와 전승 (0) | 2022.04.19 |
경계에 선 유교 지식인의 여성 담론 (0) | 2022.04.19 |
선비 초월적 세계를 상상하다 (0) | 2022.04.19 |
동선기 역주 및 전고 연구 (0) | 2022.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