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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교양

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Ⅱ

by 연인 2023. 12. 7.

 

 

 

저자: 김남석

사양: 신국판 / 무선 / 288쪽

정가: 15,000

출간일: 2023101

ISBN: 978-89-5786-887-4 93680

 

 

 

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속편이다.

이 책의 2욕망의 동력’, 3타인의 역할’, 5자아의 분신’, 8진리의 질문’, 9신화와 영화’, 10연극과 영화는 이 책의 저자인 김남석 교수가 2022년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일반 관객들을 대상으로 시행했던 영화 해설이거나 이와 유사한 다른 공공 기관에서 수행했던 특별 강연에서 강연 형태로 구성된 장이다. 반면 1내면의 지형’, 7여인의 거울’, 11문명과 영화는 논문 형식으로 집필되었고, 영화적 특수성을 해명하려는 논증적 성격의 글에서 연원했다. ‘화면의 높이와 마음의 무늬는 박찬욱의 <헤어질 결심>을 해명할 목적으로, 그리고 거울과 새장1930년대 이후 한국여성영화의 계보와 공통점을 논구할 목적으로, ‘문명과 영화는 국외 여성영화의 맥락을 점검할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차례

1. 영화와 자아

1/ 내면의 지형/ 화면의 높이와 마음의 무늬

2/ 욕망의 동력/ 모방이라는 이름의 자아

3/ 타인의 역할/ 타자의 환영, 자아의 균형

4/ 아이의 반항/ 아버지의 꿈과 자식의 반격

5/ 자아의 분신/ 옷의 기능과 의미

6/ 우리의 탄생/ 새로운 세상과 함께하는 나

7/ 여인의 거울/ 거울과 새장

8/ 진리의 질문/ 이상한 나라로의 여행, 그 안에서 진리 찾기

 

2. 영화의 맥락

9/ 신화와 영화/ 나를 찾아 떠나는 모험과 최초의 질문

10/ 연극과 영화/ 셰익스피어와 그의 시대

11/ 문명과 영화/ 문명의 위기와 영화적 수용

 

저자소개

김남석

1973년 서울에서 출생하여 1992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였고 그 뒤 동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수학했다. 1999중앙일보신춘문예에 문학평론 여자들이 스러지는 자리윤대녕론이 당선되어 문학평론가가 되었고, 대학원에서는 드라마(연극)를 전공하여 2000오태석 희곡의 개방성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20031960~70년대 문예영화 시나리오의 영상 미학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3조선일보숨어 있는 희망을 기다리는 두 사내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연극평론 활동을 시작했고, 2007년에 동아일보신춘문예에 영화평론 경박한 관객들홍상수 영화를 대하는 관객의 시선들이 당선되어 영화평론가가 되었다.

연극 관련 연구서로 조선의 여배우들(2006), 조선의 대중극단들(2010), 조선의 대중극단과 공연미학(2013), 전위무대의 공연사와 공연미학(2013), 부두극단의 공연사와 공연 미학(2014), 연변의 연극과 조선족 극작가들역사적 상흔과 그 기록으로서 희곡문학(2018), 조선의 지역 극장(2018), 조선 대중극의 용광로 동양극장(1~2)(2018), 조선 연극과 무대미술(~)(2021)을 저술한 바 있다. 1930년대를 근간으로 한 한국 근대극의 풍경을 탐구하려는 마음을 지금까지 잃지 않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 책 또한 그러한 마음의 연장선상에서 집필하고자 한다. 넓은 연극의 길에서 길을 잃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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