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교양

가면을 이용한 인물창조 핸드북(연기 접근 과정)

by 연인 2023. 12. 8.

 

 

 

저자: 리비 아펠(Libby Appel)

역자: 이은진, 박주희

사양: 140*205 / 무선 / 152

정가: 13,000

출간일: 2023630

ISBN: 978-89-5786-880-5 93680

 

 

 

가면은 배우에게 완벽한 도구가 된다. 가면은 나 자신 외의 다른 누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자유를 주는 것과 동시에, 보다 더 나 자신일 수 있게 해준다. 가면은 배우가 자신의 생각을 소통할 수 있게 몸을 조직(organize)한다.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치게 해준다. 완전한 헌신(commitment)과 유연성을 가지고 소통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된다. 몸과 상상력이 함께 훈련되어 비옥해질 때 배우는 자신의 창의력에 대한 확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 창작 과정에 대한 확신은 예술 작업의 기본으로, 가면 인물 창조는 그러한 발전을 돕는다.

이 책은 가면 인물 창조에 대해 묘사하고 정의하고 토론하면서 가면으로부터 인물을 유기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각 훈련과 함께 그 바탕에 있는 이론들을 제공한다. 핸드북은 크게 두 파트, ‘강사를 위한 가이드배우를 위한 가이드로 나뉜다. 책 첫 부분에 소개된 수업 구조는 가면 인물 창조를 해나가기 위한 소개 형식의 단원이며, 책의 마지막에는 수업 스케줄 샘플을 넣었다.

강사와 배우를 위한 가이드가 따로 제공되기는 하지만, 배우가 수업을 듣기 전, 듣는 동안, 그리고 들은 후에 책 전체를 한 번씩 읽어보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각 단계에서 배우가 역할을 창조해감에 따라 무엇이 일어날 것이고, 무엇이 일어나고 있고, 무엇이 일어났는지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새로운 것에 대한 놀라움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차례

저자 서문

 

도입: 수업 구조

 

1. 파트1: 강사를 위한 가이드

만남: 가면과 마주하기

발견: 열기와 확장

가면에 익숙해지기/근본적인 토대 찾기

균형 깨기/상상력 넓히기

집중력 강화하기/이미지 파고들기

감정 탐험하기

중심 찾기

형태 찾기와 경제성

 

발전: 인물 찾기

사람들 만나기

어울리는 것 찾기

필요와 욕구 인식하기

인물 다지기/결정 내리기

 

확장: 인물을 더 넓고 깊게 만들기

인물의 세계 구축하기

인물의 세계 확장하기

인물 마무리 짓기

 

2. 파트 2: 배우를 위한 가이드

스텝 1-50을 위한 질문

배우의 간극 잇기

 

후기

수업 스케줄 샘플

훈련 목록

 

저자소개

리비 아펠(Libby Appel)

리비 아펠은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시카고 굿먼 극장(Goodman Theatre)에서 연기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 후 여러 교육기관을 거쳐 캘리포니아 예술학교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 학장으로 재직할 당시 가면을 통한 인물창조 핸드북을 집필했다. 아펠은 1995년에서 2007년까지 오레곤 셰익스피어 축제(Oregon Shakespeare Festival)의 예술감독을 역임하였으며 그 외에도 거트리 극장, 인디애나 래퍼토리 극장 등 유수의 극장에서 작품을 연출하였다. 그 공로를 인정 받아 세 개의 미국 대학 (Southern Oregon University, University of Portland, Willamette University)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은진

미국 델아르떼 피지컬 씨어터(Dell'Arte Physical Theater)에서 앙상블 창작(Ensemble based Physical Theater)을 전공한 후, 2011년 극단 바바서커스를 설립, 연출 및 가면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댓글부대> (월간 한국연극 선정 '2018 공연 베스트 7'), <연옥>(2014 서울연극제 미래야 솟아라 '작품상') 등 다수의 작품을 연출하였고 <나의 음식 분투기>, <맹랑별곡>,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작가전 2019, 김아영전등에 쓰인 가면을 디자인하였다. 현재 바바서커스의 대표/상임연출이자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전임교수이다.

 

박주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Indiana University)에서 연극사/연극이론으로 석사학위,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연극연구(Theatre Research)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자와 통번역사로 활동 중이다. ASSITEJ 한국본부 이사와 한국교육연극학회 이사를 역임했고 국립극장, ASSITEJ International 등 다수 기관의 국제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겸임교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