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백승숙
정가: 1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16쪽
출간일: 2011년 12월 26일
ISBN: 978-98-5786-395-4 93680
송영이나 함세덕과 같은 뛰어난 극작가들이 내셔널리즘을 좌파적 맥락에서 풀어냄으로써 대중적 호소력을 얻어낼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작가적 역량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그들의 담론 전략을 제대로 읽어내는 것은 또한 우리들의 몫이 될 것이다. 이 책이 여전히 민족담론의 자장에서 자유롭지 못한 한국 희곡사의 한 부분을 새롭게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차례
책머리에
제1부 식민기의 좌파 내셔널리즘
제1절 동양주의의 사회주의적 전유
-송영의 <산풍>을 중심으로-
1. 문제의 제기
2. 시골/도시의 상상적 지리
3. 동양주의의 사회주의적 전유
4. ‘죽음’의 미학화를 통한 일본정신의 구현
5. 글을 마치며
제2절 가족국가주의와 만들어진 전통
-송영의 <역사>를 중심으로-
1. 서론
2. 국민연극을 위한 <역사>의 담론화 방식
1) 탈중화론과 문명담론의 접합
2) 국가주의와 휴머니즘의 접합
3) 대동아담론과 유교담론의 접합
3. <역사>에 나타난 가족국가주의와 만들어진 전통
4. 결론
제2부 해방기의 좌파 내셔널리즘
제1절 세 겹의 민족 담론
-송영의 <황혼>을 중심으로-
1. 서론
2. <황혼>에 나타난 ‘민족’ 개념의 세 층위
3. 민족담론을 위한 <황혼>의 형상화 전략
1) 인물의 유형화-친일파, 좌파, 독립운동가
2) 어조의 다각화-풍자, 계몽, 공감
3) 이항대립과 접합
4. 나가는 말
제2절 해방기의 인민, 민족, 국가
-함세덕의 <고목>을 중심으로-
1. 서론
2. 인민, 민족, 국가의 개념과 그 상관관계
3. 민족담론의 방향과 전략
1) 사회진화론적 시간관
2) 인민주의와 민족주의의 접합
3) 극의 장르성과 풍자적 인물
4. 함세덕 <고목>의 희곡사적 의의와 한계
5. 결론
제3절 국민국가 담론의 거울 이미지
-함세덕의 <거리는 쾌청한 가을 날씨>와 <고목>의 비교를 중심으로-
1. 서론
2. 국민국가 담론의 양상
1) 국민화의 기제들
2) 저항과 계몽의 논리
3) 균열과 봉합
3. 국민국가 담론의 거울 이미지
4. 결론
<부록> 내셔널 상상계에서 글로벌 상상계로
세계화론의 이데올로기적 허구성
-칼 폴라니와 맨프레드 스티거의 논의를 중심으로-
1. 세계화는 불가피한 현실인가?
2. ‘자유’라는 미완의 유토피아:칼 폴라니
3. 글로벌리즘의 탈논쟁화 전략:맨프레드 스티거
4. 글로벌 상상계의 안과 밖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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