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번역

루틀리지 드라마투르기 참고서

by 연인 2022. 4. 29.

 

 

 

저자: 마그다 로만스카 엮음, 최영주 이윤정 옮김

정가: 40,000

사양: 양장 / 762쪽

출간일: 2016년 7월 15일

ISBN: 978-89-5786-577-4 93680

 

 

학계와 드라마투르그 실천가들이 참여해

동시대 드라마투르기의 실천 행위에 초점을 맞춘 연구서

 

드라마투르기는 다양한 형태로 동시대 연극의 기본적이고도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 단어에 대한 최초의 정의에서는 극작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의미했다. 비록 그 단어는 연극에서 생겨났지만, 동시대 드라마투르기는 최근 몇 년간 엄청난 성장을 하였고, 이제 모든 종류의 서사물 오페라에서부터 공연 예술 그리고 무용과 멀티미디어에서부터 영상 제작과 로보트학에 이르기까지 의 형태와 구조에 스며들어 있다.

주요 이론가와 실천가, 학자들이 참여한 85편의 기고문으로 구성된 <루틀리지 드라마투르기 참고서>는 공연 예술 분야에서 작업을 하는 예술가들와 연구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지침서이며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비평적 자원이 될 것이다.

 

차례

역자 서문

루틀리지 드라마투르기 참고서

그림 차례

필자 목록

 

서문

마그다 로만스카

 

1

21세기 세계의 드라마투르기

 

1 로버트 블래커가 미국 드라마투르기의 과거와 미래를 보다

제이콥 갈라거-로스, 로버트 블래커

2 캐나다의 동시대 창작극 드라마투르기

브라이언 퀼트

3 라틴아메리카의 공동 창작 드라마투르기

마르가리타 에스파다

4 브라질의 다큐멘터리 드라마투르기

줄리 앤 워드

5 21세기 영국에서의 드라마투르그의 자리

두스카 라도사블리예비치

6 독일 드라마투르기에 관하여

베른트 슈테게만, 요하네스 스티어 번역

7 프랑스에서의 드라마투르기 만들기

케이트 브레데슨

8 폴란드의 드라마투르기와 드라마투르그의 역할

아가타 다벡, 마이클 레오날드 컬시 모리스 번역

9 러시아의 새로운 희곡 드라마투르기

파벨 루드네프, 제시카 하인즈-본드 번역

10 포스트 혁명 시대 이란의 드라마투르기: 문제와 전망

마리얀 무사비

11 시리아에서 드라마투르기 수행하기: 메이손 알리의 관찰과 그와 한 인터뷰

파디 파야드 스케이커

12 공식적 그리고 비공식적 드라마투르그들: 중국에서의 드라마투르기

윌리엄 후이추 선

13 일본 실험극에서 분리된 요소들의 드라마투르기

이치로 히라타

14 인도 연극에서의 드라마투르기: 세밀한 관찰

케타키 다타

15 호주의 드라마투르기와 <아바스트><도쿠 라이>의 경우

피터 에커살

16 남아프리카에서의/에 관한 드라마투르기들

마리-헬렌 코에치, 앨런 먼로

 

2

세계화 시대의 드라마투르기

 

17 글로벌리스트로서의 드라마투르그

톰 셀러

18 21세기의 프리랜서 드라마투르그들: 기자, 웅변가, 큐레이터

앤 해밀턴

19 국제화된 국립 극장: 글로벌 브랜드화와 지역들

젠스 피터스

20 소외에서 자아로: 러시아계 이스라엘 극장의 초국가적 커뮤니케이션

미리암 야힐-왁스

21 문화상호주의적 드라마투르기: 문화적 연결고리로서 드라마투르그

월터 병석 전

22 드라마투르기적 다리 놓기: 다중 언어 연극에서 이국적 특성을 맥락화하기

데브라 카플란

23 무대 너머 그리고 무대 위에서: “인종차별적 대본읽기와 재구성하기

페드라 차타르 카펜터

24 초문화적 드라마투르기 방법들

주디스 루다코프

25 드라마투르기 과정과 세계적 차원에서 이해하기

로빈 퀵

26 21세기 유럽 드라마투르기: 끊임없는 움직임

마리안느 반 커크호븐

 

3

움직이고 있는 드라마투르기: 와해, 정의, 경계

 

27 전환점 위에 있는 드라마투르기

한스-티스 레만, 패트릭 프리마베시

28 기술, 기능, 동사로서의 드라마투르기

로렌스 스위츠키

29 상호행위적 드라마투르기: 학제 간 퍼포먼스에서의 의도와 영향

브루스 바톤

30 동시대 공동 창작 공연에서의 드라마투르그 역할

사라 시갈

31 디바이징 연극에서 누가 드라마투르그인가?

테레사 스탄키위츠

32 우리의 연결고리 찾기: 드라마투르그를 위한 새로운 시대

제시카 카프로우 애플바움

33 관객의 미적 체험을 바라보는 방법으로서의 드라마투르기

밀란 즈바다

34 훈련으로서의 드라마투르기: 셰익스피어 글로브 극장에서 협업 모델

에이미 케니

35 공동 창작의 예술: 드라마투르기와 연출에 관하여

앤 보가트, 잭슨 게이

36 활동하는 드라마투르기비록 드라마투르그가 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토마스 올드햄

 

4

예술적 지도자이자 혜안가로서의 드라마투르그: 특권과 부서에서의 책임

 

37 예술적 지도자로서의 드라마투르그

기디언 레스터

38 상업 극장에서 드라마투르그 리더십과 관심 끌기의 정치력

켄 써니글리아

39 드라마투르기와 리더십에 관해

비키 스트로이치

40 드라마투르기를 공부하는 학생에게 주는 리더십에 관한 충고

앤 카타네오

41 시즌 기획하기: 도전과 기회들

에드워드 소벨

42 다양성과 관객 계발에 있어서 드라마투르그 역할

줄리 펠리스 두비너

43 거스리 극장이 여성과 다양성에 진 빚

마리안 콤스

44 문예부서에 대한 재구상: 당신의 목적을 성취하는 부서 디자인하기

제닌 소벡

45 전국 신작 희곡 네트워크 공동 창작 문예부서:

오래된 기교에 대한 새로운 도구들

제이슨 뢰비스, 귀디온 술례반

 

5

콘텍스트 매니저로서의 드라마투르그:

초문화주의, 번역, 번안, 그리고 콘텍스트화하기

 

46 다리에서 바라본 정경: 번역에 있어 희곡을 다루는 드라마투르그 역할

카탈린 트렌세니

47 번역에서 길을 잃다

지타 호네거

48 연극적 번역의 분산시키기

아담 버세니

49 무대를 위한 문학적 번안: 번안 드라마투르그를 위한 자료집

제인 바넷

50 문학 관습과 연극 관습의 섞기

토마스 비스니에프스키

51 드라마투르기 실천에서의 리서치 전략

매트 디신티오

52 콘텍스트 매니저로서의 드라마투르그: 현상학적 행위와 정치적 행위

그라차 코레아

53 21세기에서의 신작 희곡의 탐색

마크 블라이

54 배우처럼 생각하기: 프로덕션 드라마투르그를 위한 안내서

앤드류 이안 칼슨

55 젊은이에게 반응하는 방법: 젊은 관객을 위한 극장의 신작 개발하기

크리스틴 리헤이

 

6

다른 예술 사이의 드라마투르기: 상호학제성, 초학제성, 융합

 

56 드라마투르기와 퍼포먼스 연구에서의 복잡한 사이 잇기

마린 블라체비치

57 비주얼 연극과 인형극의 드라마투르그(기들)

다시아 포스너

58 뮤지컬 공연을 위한 드라마투르기

브라이언 발렌시아

59 탄츠 시어터의 국경 없는 드라마투르기

베셀라 워너

60 새로운 오페라 작품 창작에서의 드라마투르그 역할

앤드류 에거트

61 드라마투르기와 영상

게리 포터

62 로봇에 대한 실천적 지식: 학제 간 연구로서 드라마투르기 (복원) 포함하기

마이클 케머스

63 디지털 게임에서 내러티브의 드라마투르기적 디자인

클라우스 얀트케

64 뉴미디어 드라마투르기

피터 에커살, 헬레나 그레한, 에드워드 쉬어

65 드라마투르기의 과학과 과학의 드라마투르기

줄스 오덴달-제임스

 

7

시스템 분석가로서의 드라마투르그: 포스트드라마 구조의 드라마투르기

 

66 포스트드라마 드라마투르기

개드 케이나

67 해체적으로 가르치기

바바라 존슨

68 이에프EF의 작은 행성 방문: 희곡에 대해 묻는 몇 가지 질문

엘리노 푹스

69 비사실주의 드라마투르기 하기: 새로운 용어를 창조하면서

토리 해링-스미스

70 컨템퍼러리 댄스와 코리오그라피에서의 드라마투르기

산드라 노스

71 리서치, 카운터-텍스트, 퍼포먼스:

드라마투르그의 (텍스트) 권위를 제고하기 위한 핵심어들

디 제이 홉킨스

72 비드 도표: 대본 분석을 위한 변화무쌍한 도구

셸리 오어

73 디지털 퍼포먼스의 새로운 드라마투르기 방법

조디 맥닐리

74 드라메트릭스: 드라마투르그는 수학자로부터 무엇을 배워야만 하나

마그다 로만스카

75 병렬-텍스트 분석과 실질적인 드라마투르기

토비 말론

 

8

홍보 매니저로서의 드라마투르그:

이머전, 관객과의 대화, 로비 디스플레이,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

 

76 드라마투르기와 이머시브 연극 경험

캐서린 부코

77 용병과 같은 드라마투르기와 자리를 못 뜨는 관객

안드라스 비스키

78 연극적 경험 구성하기: 로비 디스플레이

미리암 바이스펠트

79 홍보 활동 매니저로서의 드라마투르그

케이티 라솔

80 관객과의 대화: 좋은 토론을 위한 질문하기

조디 캔터

81 '민감한 주제'를 다룬 프로덕션을 위한 관객과의 대화: 이론과 실천

마틴 케이 그린-로저스

82 디지털 시대의 드라마투르그들

일링카 토도루트

83 디지털의 개입: 온라인 드라마투르그를 위한 전략

타냐 딘

84 디지털 극작법 및 디지털 드라마투르그

라로니카 토마스

85 기술이 연극을 구할 수 있나?:

트위터, 유튜브 오디션, 페이스북 백스테이지?

랜디 주커버그

 

찾아보기

1. 용어

2. 고유명사

3. 작품명, 서명

4. 극장, 극단, 기타

 

 

엮은이

마그다 로만스카Magda Romanska

하버드 대학 슬라빅 어문학과 객원 부교수이자 에머슨 대학 시어터 드라마투르기학과 부교수이며, 보스턴 리릭 오페라 극장의 드라마투르그이다. 저서로는 <그로토우스키와 칸토르의 포스트-트라우마 연극>(2012), <보구슬라우 셰퍼: 선집>(2012), <코미디: 이론과 비평 선집>(2015) 등이 있다.

 

옮긴이

최영주

동국대 영문과에서 영미드라마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이후 버밍햄 대학과 캠브리지, 서울대 미국학 연구소에서 객원 연구원으로 연구하였다. 이후 한국 평론가 협회 소속으로 연극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간 20여 편의 창작극과 프로덕션 드라마투르그의 경험을 갖고 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연구소 연구교수로 있다.

<셰익스피어라는 극장, 그리고 문화>, <드라마투르기란 무엇인가>의 저서 외에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장면 구성과 인물 창조를 위한 희곡 읽기> 등의 공저가 있고, '퍼포먼스 텍스트 구성을 위한 탈경계적 글쓰기', '인터미디어 드라마투르기', '우스터 그룹의 다이올로직 드라마투르기'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이윤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졸업 후 도미하여 마이애미 대학 연극학 석사(M.A.)를 취득하였다. 하버드 대학 내 아메리칸 레퍼토리 시어터 전문사 과정 드라마투르기와 연극학 전공으로 M.F.A. 학위를 받은 후 일리노이 주립대학(어바나 샴페인)에서 연극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2003년부터 한국과 미국에서 희곡 번역 및 드라마투르그 활동을 하며 후진을 양성하고 있다. 현재 숭실대 영어영문학과 및 한양대 연극영화학과 겸임교수로 있다.

주요 번역 및 각색 작품은 존 패트릭 쉔리의 <다우트>, 피터 쉐퍼의 <고곤의 선물>, 뮤지컬 <명성황후>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동유럽과 북미 연출가들과 함께 협업 공연을 통해 다양한 고전극과 공동창작극을 해외와 국내에서 드라마투르그의 자격으로 꾸준히 공연해오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희곡작법, 희곡분석, 글로벌 연극, 문화상호주의 연극, 드라마투르기, 20세기와 21세기 영미드라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