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재석
정가: 32,000원
사양: 신국판 양장 / 488쪽
출간일: 2017년 11월 22일
ISBN: 978-89-5786-623-8 93680
그 동안 이루어진 한국 연극사 연구에서는 1920년대를 신파극의 시대와 근대극의 시대 사이에 끼인 별 특징 없는 시기로 여기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1920년대는 식민지조선의 근대극이 성립된 아주 역동적인 시기였다. 일본 유학생 출신의 새로운 연극담당자들이 근대극 공연의 판을 펼쳤고, 계몽의 극장을 원하는 자발성 높은 관객들이 그들의 시도에 적극 호응을 하였다. 그런 점에서 근대극 공연담당자와 자발성 높은 관객이 협력하여 일제의 검열에 대항했던 결과가 식민지조선의 근대극이라 말해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역동성은 1920년대의 공연 활동에 주목하였을 때 제대로 포착이 된다.
차례
머리말
일러두기
Ⅰ. 식민지조선 근대극 형성기의 연구를 위하여
1. 식민지조선 근대극 형성기를 바라보는 관점
2. 식민지조선 근대극 형성기의 범주와 연구 대상
3. 논의에 사용된 주요 용어
Ⅱ. 식민지조선 근대극담당자의 인식과 자연주의극
1. 식민지조선 근대극담당자의 등장과 공연 환경
2. 식민지조선 근대극의 자연주의극 수용
3. 식민지조선 근대극에서 표현주의극의 위치
Ⅲ. 식민지조선 근대극의 <에트 둑케옘>(인형의 집) 수용
1. <에트 둑케옘> 번역에 나타난 주체적 서양극 수용의 욕망
2. 식민지조선과 일본의 <에트 둑케옘> 수용
3. 김우진의 <에트 둑케옘> 수용과 입센이즘
Ⅳ. 극예술협회의 식민지조선 근대극 실험
1. 극예술협회의 교화적 근대극 공연 시도
2. <김영일의 사> 공연과 ‘자발성 높은 관객’의 등장
3. <최후의 악수>에 나타난 발견과 자각, 그리고 실천
Ⅴ. 카프계열 극단의 근대극과 합법적 극장 공연 지향
1. 카프계열 극단의 공연에 나타난 자기검열
2. 카프의 합법적 극장 공연 지향과 <하차>
3. 카프계열 극단의 근대극 공연과 풍자극
Ⅵ. 토월회의 식민지조선 근대극과 ‘조선적 정조’
1. 토월회 창립공연에 나타난 근대극 지향
2. 토월회 연극의 근대성과 전근대성
3. 토월회의 공연에 나타난 ‘아일랜드극 효과’
4. 합자회사 토월회의 <동도> 공연과 대중성
5. 외국극 공연에서 식민지조선의 근대극 공연으로
Ⅶ. 식민지조선 근대극의 원형 생성: ‘마음으로 보는 모자람의 극’
참고문헌
글의 출전
영문초록
일문초록
부록 1. 극예술협회 순회연극단 공연 연보
2. 토월회 공연 연보
찾아보기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그리스 신화 비교와 비극의 무대 (0) | 2022.04.29 |
---|---|
조선의 지역 극장 (0) | 2022.04.29 |
뉴다큐멘터리 연극 (0) | 2022.04.29 |
post ’60 현대독일연극 (0) | 2022.04.29 |
기초연기수업(제5판) (0) | 2022.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