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최은옥
정가: 15,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84쪽
출간일: 2012년 11월 15일
ISBN: 978-89-5786-440-1 93680
비평적 글쓰기의 시간은 충분히 행복한 시간이었다. 창작 안에 이미 비평의 시선이 있듯이, 비평의 과정에도 작품의 유기적 의미를 비평가의 시선으로 다시 바라보는 과정이 있다. 창작자의 작품이 관객 사회에서 재구성되는 의미를 얼마나 정교하게 전달할 것인가의 문제는 전적으로 비평가에 달려있는 것이다. 시적 정의와 시적 허용, 미학적 판단 모두 비평가의 몫이다. 그러고 보면 한 작품의 의미를 제 손으로 다시 완성하는 비평에도 창작의 요소가 있다. 비평과 창작 사이에서 순환되는 이러한 평등성에 기초해서 비평적 글쓰기를 할 수 있었다. 나는 나 자신의 비평적 글쓰기를 창작자들끼리 나누는 치유의 글쓰기였다고 생각한다.
차례
1. 연극 읽기
2006년 신춘문예 희곡 당선작 공연 평 : <비싼 사과의 맛>, <소나무 아래 잠들다>, <시동라사>, <팽이증후군>, <블랙홀>, <가출소녀 우주 여행기>
퍼포먼스가 총체극으로 진화하고자 했을 때, <아름다운 지옥>
속악한 현실과 직설적 비판, 연극놀이로 풀어내기,
봉인된 음악을 되찾기 위한 여정, <블라인드 터치>
제 17회 젊은 연극제 공연 평 : <신더스>, <볼드페이트의 일곱 열쇠>, <유랑극단>, <불꽃 아가씨 선발대회>, <굿닥터>
물의 상상력 혹은 시대를 건너는 광대들, <야메의사>
배우의 거울과 연극의 거울, <스페인 연극>
2010년 신춘단막극제
몸과 국가 혹은 폭력의 현상학, <70년 전>
인간의 재난은 어디에서 오는가, <빙하기, 2042>
2. 희곡 읽기
캐리커처 혹은 청산(靑山)의 소리를 위하여- 전옥주의 작품론
몸과 집, 그 불안의 현상학과 리듬 : <너무 놀라지 마라>
「꽃마차는 달려간다」의 극작술 분석
여성주의 비평과 <시집가는 날>의 현실인식 재고
역사의 전환기에 누가 있었나 -신봉승 노망과 광기 서평
극작가들이 말하는 2012서울연극제의 희곡세계
3. 동시대 연출가의 삶과 작품세계
연극, 낯선 공간에 받치는 예술가의 헌혈 : 박정석
연극, 짓고, 비우고, 다시 채우고, 놀고 : 연출가 김광보
성찰과 실천의 공간을 향하여 : 박정희
4. 동시대 극작가의 삶과 작품세계
희곡 여성작가 1세대, 여성문제보다는 사회비판에 :전옥주
분단과 자본주의 모순 혹은 시대의 억압에 저항하는 글쓰기 : 오태영
이야기꾼, 수사적 언어와 리듬 혹은 대중적 극작술 : 김태수
5. 드라마투르그
어긋나지 않은, 어긋난 대화에서 협주(協奏)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 <문득, 멈춰 서서 이야기하다>
깊은 고독에 빠진 문명과 한 중년 사원의 추락사 : <나락>
세대와 양성(兩性) 간의 갈등, 버튼 하나로 화해하기 : <리모콘>
결핍이거나 욕망이거나 : <잊혀진 노래>
미완의 혁명과 범죄 사이에서 : <아버지를 죽여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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