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교양

매체작가 브레히트

by 연인 2022. 5. 13.

 

 

 

저자: 이승진

정가: 30,000

사양: 신국판 / 500쪽

출간일: 2018년 2월 19일

ISBN: 978-89-5786-632-0 93680

 

 

독일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는 서사극의 창시자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49편의 (완성)희곡 이외에도 2,300여 편의 시, 3편의 장편소설, 200여 편의 단편산문, 미학이론서 등을 남긴 시인이자 소설가였으며 미학이론가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가 20세기 초 그 어느 동시대 작가보다도 먼저 라디오, 음반, 영화, 사진 등의 아날로그 매체를 자신의 작품생산에 사용한 매체작가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는 스스로를 매체를 생산도구로 사용하는 생산자로서 이해하면서, 당대 그 어느 예술가보다도 아날로그 매체들의 기술적 특성 및 매체기술이 활용되는 정치·사회·경제적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 매체 및 시대에 대한 이 같은 정확한 인식에 기초해 그는 자신이 생산한 매체텍스트들을 저녁 시간의 유흥 및 휴식에만 기여하는 소비재가 아니라 수용자들이 자본주의 현실을 인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학습재로, 곧 생산재로 기능 전환시키기 위해 매체의 기능전환, 문학의 기술화를 시도한 생산자로서의 작가였다. 필자가 브레히트를 매체작가로 부르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브레히트의 방대한 작품세계를 매체적 관점에서 읽어내면서 브레히트가 분배수단에서 소통수단으로!”라는 모토로 생산한 라디오 방송극 린드버그 비행, 음반시집 도시인을 위한 독본, 영화 쿨레 밤페, 사형집행인도 죽는다, 미완성 시나리오 . 서푼짜리 영화와 사진시집 전쟁교본등의 매체 텍스트들이 수용자들을 문학 텍스트의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공동생산자로 활성화시키는 다양한 시도들을 분석하고 있다.

 

차례

1장 과학기술시대의 작가 브레히트

1.1. 시대적 환경:

기계의 리듬이 인간을 규정하는 기계 도시 베를린

1.2. 얼리어답터 브레히트

1.3. 전화, 타이프, 매체실험실

1.4. 기술매체에 대한 동의: 문학생산의 기술화

1.5. 생산자로서의 작가

1.6. 상품으로서의 예술

1.7. 문학 및 문학장치(매체)의 기능전환

1.8. 아날로그매체 시대의 출판: 시도

 

2장 라디오: 린드버그 비행

2.1. 독일 라디오 방송 약사(19261933)

2.2. 라디오와 예술

2.3. 브레히트와 라디오

2.4. 독일 신음악 운동 및 라디오 전용 음악을 위한 노력

2.5 라디오 전용 음악: 방송극 린드버그 비행

 

3장 음반: 시집 도시인을 위한 독본

3.1. 생성사

3.2. 음반 매체의 기능전환: 학습 장치

3.3. 텍스트 수용: 첫 번째 읽기(듣기)와 다시 읽기(듣기)

3.4. 음반 시집 도시인을 위한 독본을 둘러싼 논란

 

4장 영화 . 서푼짜리 영화』 〈쿨레 밤페〉 〈사형집행인도 죽는다

4.1. 브레히트의 영화: 개괄

4.2. 바이마르 영화사

4.3. 브레히트의 영화 미학

4.4. 브레히트의 영화: 분석

 

5장 사진: 전쟁 교본 Kriegsfibel

5.1. 생성사

5.2. 사진 매체의 기능 전환

5.3. 분석

 

6

매체적 글쓰기

6.1. 산문

6.2.

6.3. 희곡

 

맺는말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번역: 린드버그 비행

부록 2 쿨레 밤페 시나리오_상영 필름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