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미혜
정가: 35,000원
사양: 신국판 양장 / 568쪽
출간일: 2018년 10월 12일
ISBN: 978-89-5786-650-4 93680
오프브로드웨이와 오프오프브로드웨이 운동의 첫 시작은 분명 브로드웨이 상업연극에 대한 반성과 반대로 시작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극장이나 단체들이 어느 정도 변질되었고, 심지어는 상업연극에 반대하며 그런 운동에 열정적으로 헌신했던 인물들도 경력의 마지막을 브로드웨이의 상업극장이나 할리우드에서 마감하는 경우가 꽤 많다. 이것 또한 미국연극의 특징 중 하나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 책에서 나는 이러한 운동들의 근간이 된 단체들에서 중추적 역할을 했던 인물들이 ‘초기’에 가졌던 ‘원칙, 철학, 목표’,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이 스스로 설정했던 미션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어떤 열정과 추진력을 갖고 활동했는지, 그들을 도운 주변의 환경은 어땠는지에 우선적인 관심을 두었다.
이 책은 미국의 지역극장들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는데 그 이유는 각 극장들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반복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근본적으로 특정 인물들의 활동과 그들이 행한 프로젝트나 프로덕션들이 브로드웨이 상업극장들 이외의 스펙트럼에서 갖는 예술적 또한 사회문화적 의미와 위치를 전하고자 노력한다.
_‘저자의 글’에서
차례
추천사 - 문화정책입안자들과 현장연극인들의 필독서_유민영
저자의 글
제1장
뉴욕 브로드웨이: 시어터 디스트릭트의 형성과 연극의 상업화
제2장
소극장/예술극장 운동
1. 헐-하우스 플레이어즈
2. 시카고 리틀 시어터
3. 워싱턴 스퀘어 플레이어즈/시어터 길드
4. 그룹 시어터
5. 프로빈스타운 플레이어즈
제3장
오프브로드웨이 운동
1. 서클 인 더 스퀘어
2. 피닉스 시어터/APA 레퍼토리 컴퍼니
3. 니그로 앙상블 컴퍼니
4. 뉴욕 셰익스피어 페스티벌/퍼블릭 시어터
제4장
오프오프브로드웨이 운동
1. 리빙 시어터
2. 카페 치노
3. 라 마마/카페 라 마마/라 마마 엑스페리멘털 시어터 클럽
4. 저드슨 포엣츠 시어터
5. 오픈 시어터
6. 퍼포먼스 그룹/우스터 그룹
7. 리디큘러스 시어트리컬 컴퍼니
제5장
지역극장 운동
1. 최고(最古)의 지역극장들
1) 클리블랜드 플레이하우스
2) 굿먼 시어터
2. 국립극장 초석 놓기의 시도: 연방연극프로젝트
3. 세 여성의 선구적 활동
1) 마고 존스와 ‘시어터 ’47’
2) 니나 벤스와 엘리 시어터
3) 젤다 피첸들러와 아레나 스테이지
4. 지역극장 운동 약진의 표상: 거스리 시어터
5. 대학과 연계된 지역극장들
1) 예일 레퍼토리 시어터
2) 아메리칸 레퍼토리 시어터
3) 맥카터 시어터 센터 포 더 퍼포밍 아츠
6. 지역극장과 셰익스피어
1) 오리건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2) 디 올드 글로브
3) 시카고 셰익스피어 시어터
4) 유타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5) 셰익스피어 시어터 컴퍼니
7. 지역극장의 다양한 면모
1) 유럽식 컨서버토리의 도입: 아메리칸 컨서버토리 시어터
2) 극작가 발굴의 산실: 사우스 코스트 레퍼토리
3) 앙상블 시어터의 전형: 스테픈울프 시어터 컴퍼니
4) 아동 청소년 연극: 칠드런스 시어터 컴퍼니
5) 뮤지컬 가꾸기: 페이퍼 밀 플레이하우스
6) 정치 풍자 대중극 단체: 샌프란시스코 마임 트룹
7) 로키산맥 서부의 복합공연장: 덴버 센터 포 더 퍼포밍 아츠
8) 뉴욕시의 첫 토니상 우수지역극장 수상 극장: 시그니처 시어터 컴퍼니
8. 기타 비영리 기관들
1) 브루클린 아카데미 오브 뮤직
2) 유진 오닐 (메모리얼) 시어터 센터
부록
■포드 재단의 인문학 및 예술 프로그램 디렉터
W. McNeil Lowry의 연설문
■지역극장 관계자들과의 인터뷰
■토니상 우수지역극장상 수상단체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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