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선옥
정가: 14,000원
사양: 크라운판 / 212쪽
출간일: 2018년 8월 10일
ISBN: 978-89-5786-649-8 93680
이 책의 내용은 초보자들이 겪을 수 있는 ‘뮤지컬 연기’에 대한 막연한 접근이나 혼란을 방지하고, ‘뮤지컬 연기’ 훈련을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노력해야 하는지를 경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의 바른 접근으로의 유도’를 통해 특히나 비전공자들에게 올바른 학습의 지향점을 경험케 함으로써 뮤지컬 연기자 지망생들의 자율적인 학습 활동을 돕고자 하였다.
…… 이 책에서의 ‘바른 접근’은 훈련의 기초 단계에서부터 예술적 테크닉의 조건들을 동시에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유도한 것으로, 필자의 박사과정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것으로 검증의 과정을 거친 것이다.
주 목적은 초보자들을 위한 기초 훈련서로 쓰였으나, 그와 동시에 프로들에게도 연기자가 언제든지 연기할 수 있는 감각을 습관화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도록 쓰였다.
차례
서문 Ⅰ
서문 Ⅱ
머리말
1단계
1단계 : Orientation
1. ‘뮤지컬 연기’의 특징
가. 연극적 양식(Dramatic Style)
1) 사실주의(Realism)
2) 극장주의(Theatricalism)
3) 수정사실주의(Modified realism)
나. 테크닉의 핵심요소
1) 리듬(Rhythm)
2) 고조하기(Heightening)
다. 테크닉을 위한 훈련의 핵심요소
1) ‘알렉산더’테크닉의 원리
2) ‘링크레이터’의 음성훈련
2. ‘뮤지컬 연기’ 기초 훈련을 위한 ‘바른 접근’으로의 방법
가. ‘학습자의 마인드’에 있어서의 ‘바른 접근’
나. ‘훈련의 접근방법’에 있어서의 ‘바른 접근’
2단계
2단계 : ‘뮤지컬 넘버’ 수행을 위한 훈련의 ‘바른 접근’으로의 방법
3단계
3단계 : 기본훈련 1- 리듬의 이해
1. 음표(Note)와 쉼표(Rest)
2. 박자의 종류와 단위 박
3. 1박(4분 음표를 기준으로)안에서의 다양한 리듬의 형태
4. 리듬패턴과 분할
4단계
4단계 : 기본훈련 2
1. 리듬연습 1- 1과정
2. ‘뮤지컬 넘버’ 곡 분석
5단계
5단계 : 기본훈련 3
1. 리듬연습 2- 2과정
2. ‘가사쇼’
가. ‘가사쇼’에 대한 이해
나. ‘가사쇼’의 예
6단계
6단계 : 기본훈련 4
1. 리듬연습 3- 3과정
2. 악보의 ‘리듬읽기’
가. 악보의 ‘리듬읽기’에 대한 이해
나. 악보의 ‘리듬읽기’의 예
7단계
7단계 : 기본훈련 5- ‘리듬’과 ‘언어’
1. ‘리듬’과 ‘언어’에 대한 이해
2. ‘리듬’과 ‘언어’의 예
8단계
8단계 : ‘신체’와 ‘소리(음성)’의 운영 1
1. 1과정- 준비
가. ‘소리’와 관계된 신체 부위별 용어 알기
나. ‘소리’와 ‘신체’와의 ‘유기적인 관계’
다. ‘호흡’에 따른 ‘근육’의 반응과 상태, 인식하며 기억하기
2. 2과정- 신체 정렬
9단계
9단계 : ‘신체’와 ‘소리(음성)’의 운영 2
1. 3과정- ‘호흡’과 ‘근육’들의 유기적인 관계 인식 1
2. 4과정- ‘호흡’과 ‘근육’들의 유기적인 관계 인식 2
10단계
10단계 : ‘신체’와 ‘소리(음성)’의 운영 3-5과정
1. ‘자음’과 ‘모음’에 대한 이해
2. ‘자음’과 ‘모음’ 분할 연습의 실제
11단계
11단계 : ‘신체’와 ‘소리(음성)’의 운영 4
1. 6과정- 신체와 소리의 ‘융합 훈련’ 1
2. 7과정- 신체와 소리의 ‘융합 훈련’ 2
가. ‘리듬의 패턴’ 적용하기
나. ‘음정’ 적용하기
12단계
12단계 : ‘신체’와 ‘소리(음성)’의 운영 5
1. 발성(몸소리)과 관계된 신체근육들의 기능과 호흡에 따른 올바른 운영법
2. ‘음정’을 몸의 근육으로 기억하기의 예
3. 신체와 소리훈련
13단계
13단계 : ‘뮤지컬 연기’의 실제
1. 남자 솔로 곡의 예
2. 여자 솔로 곡의 예
3. ‘외우기’
14단계 : 정리하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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