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인의 책/학술

정릉으로 온 편지 - 첫 번째 이야기

by 연인 2025. 3. 21.

 

 

 

저자: 박종석

사양: 신국판 / 324

정가: 20,000

출간일: 2024121

ISBN: 978-89-8477-731-6 93810

 

 

 

이 책은 조연현(趙演鉉, 1920~1981)의 문학 공간이었던 서울 정릉 자택에서 필자가 17년 만에 발굴한 <작고 문인 사신철(作故 文人 私信綴)>에 등장한 작고 문인 45명 가운데 10- 염상섭, 계용묵, 전영택, 오상순, 김관식, 신석초, 박목월, 장만영, 고석규, 김종후 - 의 친필 사신 기록물을 분석하고 연구해, 한국 문단이면사와 한국문학사의 확장 가능성을 조망한 내용을 담은 것이다.

필자는 조연현 작고 후, 40년이 넘게 묻혀 있었던 <작고 문인 사신철>에 등장한 작가들의 사신 기록물을 선택해 연구 대상을 정했다. 선택한 이유에는 영역별로 해방 전후 활동한 작가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 소개된 <작고 문인 사신철>의 사신 원본은 분명 귀중한 사료이며, 이에 대한 내용 연구는 한국 작가들의 문학 연구에 대한 길 안내 역할을 할 것이다. 첫째, 기존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공할 것이며, 둘째, 나아가 작가의 평전(評傳) 집필에 필요한 고증적인 자료이며, 셋째로는 작품 연구의 결정판인 전집 수록과 함께 작품 해석에 전체적인 조망의 단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가치가 있음을 증명할 것이다.

조연현의 문학과 삶에 대한 엇갈린 평가에도 한 가지 짚고 가야 할 부분이 바로 <작고 문인 사신철>이다. 징검다리 없이 깊은 강을 건널 수 없는 것처럼 <작고 문인 사신철>은 한국문학사와 한국문단사의 징검다리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한국문단이면사와 한국문학사를 새롭게 탐색하려면, <작고 문인 사신철>을 반드시 짚어야 할 문학사적 사료이다.

 

차례

. 현대 작가 사신 기록물의 발굴 및 검토

1. <작고 문인 사신철>의 발굴 과정

2. <작고 문인 사신철>의 분류

3. 사신 기록물의 연구 방법 검토

 

. 작가별 사신 기록물의 특징

1. 1920년대 동인지 문예 시대의 소설가

염상섭 / 계용묵 / 전영택

2. 해방 전후 개성파 시인

오상순 / 김관식 / 신석초 / 박목월 / 장만영

3. 1950년대 동서양 비평적 시각과 지역 비평계의 촉수(觸鬚)

고석규 / 김종후

 

. <작고 문인 사신철>의 사료적 가치와 과제

1. 사료적 가치

2. 남은 과제

 

[부록] 사신 기록물 연구 자료

 

저자소개

박종석

문학평론가, 문학박사. 2015 개정 고등국어교과서 집필 위원 역임.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저서에 송욱 문학 연구, 송욱 평전, 한국현대시의 탐색, 작가연구 방법론, 현대시 분석 방법론, 비평과 삶의 감각, 조연현 평전, 현대시와 표절 양상, 송욱의 실험 시와 주체적 시학, 에고티스트 송욱의 삶과 문학, 박종석의 글쓰기 기술(4), 우리 시대의 독자, 작가 사신 연구 방법론, 바로 써먹는 수업의 기술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백석 시의 문체론적 고찰, 송욱 시 해설, 송욱의시학평전연구, 고전시론과 현대시론의 한 접점 연구, 윤흥길의 장마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