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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의 책/학술

(역주) 고려사 악지

by 연인 2022. 4. 20.

 

 

 

 

저자: 여운필

정가: 25,000

사양: 신국판(양장) / 452쪽

출간일: 2011년 12월 23일

ISBN: 978-89-8477-500-8 93810

 

 

<역주 고려사 악지>는 우리 예술사의 여러 갈래를 포함하고 있는 요긴한 문헌이면서도 중국문학자인 차주환(車柱環) 선생에 의한 역주만 이루어졌을 만큼 손을 덜 탄 책이다. 그것은 당악이 아악속악에 비하여 분량이 많을 뿐 아니라, 아무나 넘보기 어려울 만큼 난해하고 희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탓이었던 데 기인할 것이다. 이런 사정 때문에 이 책의 경우에도 아악속악 부분은 기존의 것보다 결점이 적을 수 있지만, 당악에 관해서는 오늘날의 컴퓨터를 이용한 공부로 말미암은 큰 이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분의 견식에 상당히 기댈 수밖에 없었다. 다만 그분의 󰡔고려사 악지󰡕․󰡔고려당악의 연구󰡕에 보이는 본의 아닌 실수들을 바로잡거나, 고증과 번역 모두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가다듬는 데 진력하였음을 밝힌다.

 

차례

서문

역주의 범례

고려사 악지 해제

 

지 권 제24 고려사

 

1

아악

국왕이 몸소 제사를 올릴 때의 등가와 헌가

등가

헌가

 

유사가 일을 대행할 때의 등가와 헌가

등가

헌가

예종 11

 

등가의 악기

 

헌가의 악기

 

등가와 헌가에서 음악을 질주하는 절도

원구의 친사

사직

태묘의 체협향시향납향

선농의 친향

선잠

문선왕묘

 

헌가의 음악을 독주하는 절도

예종 11

인종 12

명종 18

공민왕 8

공민왕 19

공민왕 20

공양왕 원년

 

태묘의 악장

예종 11

태조 제1

혜종 제2

현종 제3

덕종 제4

정종 제4

문종 제6

순종 제7

선종 제8

숙종 제9

공민왕 12

태조 제1

혜종 제2

현종 제3

원종 제4

충렬왕 제5

충선왕 제6

충숙왕 제7

충혜왕 제8

충목왕 제9

공민왕 16

초헌

아헌

삼헌

사헌

오헌

종헌

공민왕 20

왕이 문으로 들어가면의 곡을 연주한다.

왕이 관세하면의 곡을 연주한다.

왕이 전에 오르고 내릴 때의 곡을 연주한다.

왕이 소차에 들어오고 나갈 때의 곡을 연주한다.

신을 맞이할 때의 곡을 연주한다.

폐의 전을 올릴 때의 곡을 연주한다.

사도가 조두를 받들 때의 곡을 연주한다.

1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2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3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4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5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6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7실에서의 곡을 연주한다.

왕이 음복하면 이성지곡을 연주한다.

문무가 물러가고 무무가 나오면 숙녕지곡을 연주한다.

 

송나라에서 새로 악기를 내려주다

예종 9

 

고취악을 쓰는 절도

 

지 권 제25 고려사

 

2

당악

악기

헌선도

수연장

오양선

포구락

연화대

석노교

만년환

억취소

낙양춘

월화청

전화지

김황은

취태평

하운봉

취봉래

황하청

환궁악

청평악

여자단

수룡음

경배악

태평년

금전악

안평악

애월야면지

석화춘조기

제대춘

천추세

풍중류

한궁춘

화심동

우림령

행향자

우중화

영춘악

낭도사

어가행

서강월

유월궁

소년유

계지향

경금지

백보장

만조환

천하악

감은다

임강선

해패

 

속악

악기

무고

동동

무애

서경

대동강

오관산

양주

월정화

장단

정산

벌곡조

원흥

금강성

장생포

총석정

거사련

처용

사리화

장암

제위보

안동자청

송산

예성강

동백목

한송정

정과정

풍입송

야심사

한림별곡

삼장

사룡

자하동

 

삼국의 속악

신라

동경

목주

여나산

장한성

이견대

 

백제

선운산

무등산

방등산

정읍

지리산

 

고구려

내원성

연양

명주

 

속악을 쓰는 절도

문종 27

문종 31

공민왕 14

공민왕 15

공민왕 16

공민왕 21

 

부록 : 고려 속악의 쟁점 검토

 

高麗時代漢詩國文詩歌

先覺國師碑銘官職에 비추어 본 鄭敍生涯

<翰林別曲>創作時期 再論

<翰林別曲>雙韻走筆에 대하여

<雙花店>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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