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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의 책/학술

총체 예술 개론

by 연인 2022. 5. 9.

 

 

 

저자: 김수남

정가: 16,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24쪽

출간일: 2011년 3월 31일

ISBN: 978-89-8477-492-6 93680

 

 

총체예술을 공연예술에서 영상예술까지 확대시켜 실천적 논리로써 총체예술의 모든 것을 정리한 이 책은 제3부로 구성하였다. 1총체예술의 모든 것5항목으로 나누어 종합예술과 총체예술의 논점, 공연예술과 영상예술의 교감을 비롯하여 다양한 모습의 총체예술을 논의한다. 2한국 전통연희의 총체예술성4항목으로 나누어 전통연희인 마당극을 새로운 연극 모델로서 소개하였고 발탈, 판소리 그리고 무성영화시대의 해설자 인 변사의 총체예술성을 정리한다. 3새로운 연기술 훈련시스템<새로운 배우술 훈련을 위한 김수남 육체훈련시스템>의 다음 단계로서 몸과 마음을 유기적으로 원활하게 만드는 성명(마음과 몸) 통일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전통무예인 택견과 수벽희의 수련원리를 왜곡되게 전수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올바른 전통무예의 수련법칙을 소개한다. 전통무예는 호흡훈련과 명상으로 다져진 내공을 외공화시키는 실천적 방법으로써 도움이 된다.

 

차례

서문: 총체예술, 바그너에서 백남준까지

 

1 부 총체예술의 모든 것

 

. 종합예술 그리고 총체예술

. 바그너의 종합예술

. 총체예술의 변천

1. 총체예술의 기호론

2. 총체예술로서 행위예술

3. 행위예술 수용의 문제

. 공연예술과 영상예술의 교감

1. 총체예술로서 무대와 영상의 만남

2. 무대예술과 영상예술의 구조 비교

3. 무대와 영상 그 결합의 미학

4. 표현영역의 확대로서 영상수용

5. 공연예술과 영상예술 그 실천 - <묵시>

. 총체예술의 다양한 얼굴

1. 새로운 연극

2. 김도산의 연쇄극에서 백남준의 비디오아트까지

1) 연쇄극의 총체예술성

2) 심야영화 록키호러픽쳐 쇼

3) 백남준의 위성TV

4) 코스프레

 

2 부 한국 전통연희의 총체예술성

 

. 마당극 - “총체예술의 모델로서 마당극론

1. ‘놀이적 연극론(마당극론)’ - 전통 마당극의 현대화

<영문 부록> “새로운 연극의 모델로서 마당극

‘Madang Theater’ as a model for a New Theater

2. ‘놀이적 연극대본, <시도 > - 마당극의 현대화

<영문 부록> 놀이적 연극 대본-<시도 >

Madang Theater

3. 놀이적 연극 <시도 >의 공연현장 기술

4. 쉐크너의 환경극장과 커비의 구조주의연극 소개

. 민속연희 <발탈>의 총체예술성

1. <발탈>의 총체예술성 논의

2. 연희의 총체예술적 창조방식

3. 연희자와 악사 그리고 관객과의 극적 교류 방식

<부록> 김응수본의 <발탈> 연희대본

. 판소리의 영화에 대한 논의

. 변사의 총체예술성

<부록> 무성영화 <검사와 여선생>의 발췌 대본

 

3 부 새로운 연기술 훈련시스템

 

. 총체예술에서 배우의 역할

. 현대 연기술의 줄기와 그 연기관

1. 스타니슬라브스키(Constantin Stannislavski: 1863~1983)

2. 마야홀드(Vesevelod Meyerhold: 1874~1942)

3. 박탄코프(Eugene Vakhtangov: 1883~1922)

4. 브레히트(Bertolt Brecht: 1898~1956)

5. 아르또(Antonin Artaud: 1896~1948)

6. 그로토브스키(Jerzy Grotowski: 1933~1998)

7. 줄리앙 벡(Julian Beck: 1925~1985)과 주디쓰 말리나(Judith Malina: 1926~ )

. 새로운 배우술 훈련을 위한 김수남 육체훈련시스템

- 성명(性命)훈련 시스템

1. 조선기공

2. 명상훈련

3. 전통무술의 무예원리

<부록> ‘복식호흡 훈련의 기초단계와 자세교정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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