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수남
정가: 25,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536쪽
출간일: 2011년 11월 20일
ISBN: 978-89-8477-502-2 93680
이 책은 이미 알려진 한국영화사의 연대기적인 서술을 벗어나 영화사를 좀 더 유익하게 접할 수 있도록 기초적 연구의 논리적 서술에 비중을 두었다. 이 점은 기존 한국영화사의 서술과 다르다. 조선영화에 관한 기록은 물론 영화제작 과정의 영화사적 제 논의를 체계적으로 소개하면서 광복 이전 조선영화의 진면목을 살펴 보았다. 본 저서에 수록된 기존의 영화사에서 발췌한 다양한 글들은 영화사 연구의 다양한 시각들을 제시해 줄 뿐이다. 이는 모든 영화사가들의 철학적 성향이나 연구의 방법론에서 비롯된 조선영화사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저자의 뜻이다. 영화사 연구는 살아있는 생명체를 돌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태생의 뿌리를 근거로 꾸준히 성장하는 변화과정을 지켜보면서 기록하여야 한다.
차례
제1장 조선영화 전사(-1922년)
Ⅰ. 활동사진 도래기(-1918년)
1. 개화기 극장문화
2. 활동사진 등장
Ⅱ. 연쇄극 시대(1919-1922년)
1. 연쇄극 등장
2. 연쇄극 공연사
3. 연쇄극 형식
4. 공연예술로서 연쇄극 미학
제2장 조선무성영화시대(1923-1934년)
Ⅰ. 조선무성영화 태동기(1923-1925년)
1. 조선 최초 영화사 조선키네마주식회사
2. 조선영화 효시작 논의
3. 조선배우학교
4. 조선영화 여배우론
5. 조선무성영화 해설자, 변사
6. 조선영화 태동기의 작품경향과 조선영화 제작계
7. 주요 감독과 작품세계
Ⅱ. 조선무성영화 성장기(1926-1930년)
1. 나운규의 민족영화, <아리랑>
2. ‘활동사진필름검열규칙’의 제정 공포
3. 필름검열규칙에 따른 영화장르 구분
4. 조선영화예술협회
5. 조선카프영화
6. 조선영화 촬영기술
7. 조선시나리오 제 형식
8. 조선영화비평사
9. 조선영화 성장기의 작품경향과 조선영화 제작계
10. 주요 감독과 작품세계
Ⅲ. 조선무성영화 변혁기(1931-1934년)
1. 카프의 몰락과 동반계열 영화
2. 상해망명파 조선영화인
3. 나운규의 낙조와 조선영화의 비평경향
4. 조선영화 변혁기의 작품경향과 조선영화 제작계
5. 주요감독 영화인생과 작품세계
제3장 조선발성영화시대(1935-1939년)
1. 발성영화 <춘향전> 등장
2. 변사의 쇠퇴
3. 조선영화의 통제 시작
4. 발성영화시대의 영화기술 비평
5. 발성영화 스튜디오
6. 조선일보 영화제
7. 조선발성영화의 작품경향과 조선영화 제작계
8. 주요 감독과 작품세계
제4장 일제 군국주의어용영화(국책영화)시대(1940-1945년)
1. 조선총독부의 조선영화 통제
2. 일제 국책영화로서 ‘군국주의어용영화’
3. 조선영화인협회
4. 조선영화제작주식회사
5. ‘군국주의어용영화’의 작품경향과 조선영화 제작계
6. 조선영화 비평의 퇴조
7. 친일영화인(군국주의어용영화인) 논쟁
8. 주요 감독과 작품세계
참고문헌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속의 교육, 그 빛과 그림자 (0) | 2022.05.09 |
---|---|
영상 문학: 감성의 진폭 (0) | 2022.05.09 |
총체 예술 개론 (0) | 2022.05.09 |
한국영화문화의 사유와 쟁점 (0) | 2022.05.09 |
조선 시나리오의 제 형식 (0) | 2022.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