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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교양

‘이후’의 연극, 달라진 세계

by 연인 2022. 5. 11.

 

 

 

저자: 양근애

정가: 20,000

사양: 신국판 / 무선 / 404쪽

출간일: 2020년 12월 31일

ISBN: 978-89-5786-751-8

 

 

이 책은, 그동안 연극 현장에서 관객이자 평론가로, 드라마터그로, 공연예술 잡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해 온 저자가, 20144월 세월호 사건 이후에 등장한 연극이 세계의 변화를 어떻게 감지하는지, 또 연극 안팎의 사람들이 자기 삶의 변화를 어떻게 연극에 투사하는지를 나름대로 살핀 흔적이다. 세월호 사건 이후의 연극은 세월호 참사 자체의 문제와 그로 인한 유가족들의 고통을 그려내기도 하지만, 사건으로 인해 깨닫게 된 사실들을 폭넓게 조명하면서 변화된 세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포착해 낸다. 사회적 재난과 역사적 사건을 해석하는 눈이 달라졌고 개인의 고통과 사회 구조적 모순의 괴리를 감지하며 불평등과 자유에 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되었다.

이 책은 세월호 연극뿐만 아니라 연극의 사회적 책무를 환기시키는 연극, 정치적으로 날카로운 연극,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젠더 불평등과 퀴어 문제를 다룬 연극, 그밖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건 이후를 감지하는 연극들을 포괄하고 있다. ‘이후의 연극은 이전에 사소하고 주변적이라고 여겨졌던 일들이 일상의 핵심이자 중추로서 실존을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는 연극이며, 고립된 개인들이 느슨하지만 확실한 연대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함께 돌파하고자 하는 힘을 보여주는 연극이다.

 

차례

1. 기억과 행동: 세월호 이후의 연극

 

이후의 연극, 애도에서 정치로

이후의 가족, 연극적 치유와 정치적 주체화

세상이라는 연극, 연극은 무엇이 아니다 - <늙은 소년들의 왕국>

416, 안을 들여다볼 시간 - <노란봉투>

안과 밖과 사이와 극장 - <..(歸國展)>

재난 이후, 극장의 곤혹 - 세월호 이후의 연극, 그리고 극장

죽음을 통과하는 삶 - <검은 입김의 신>

101, 기억의 순간들 - <우리의 아름다웠던 날들에 관하여>

기억하는 것은 존재하는 것이다 - 드라마투르그 노트: 세월호2018 <한여름 밤의 꿈, 너머> 작업에 대한 기록

행동 안의 성찰과 연극의 몫 - 2015~2019 혜화동1번지 세월호기획 공연

기억과 함께, 아픔과 함께 - 2020 세월호: 극장들

 

2. 호모 아르텍스: 검열에 맞선 연극

 

정치권력에 맞서는 호모 아르텍스 - ‘권리장전2016_검열각하권리장전2017_국가본색의 이어달리기

검열과 감시, 역사성과 현재성 - <씨씨아이쥐케이>

검열을 검열하라 - <바보들의 행진>

자유를 향한 자유로운 글쓰기 - <괴벨스 극장> 그리고 오세혁의 희곡들

무대와 광장, 불화의 놀이들 - ‘권리장전2017_국가본색에 부쳐

 

3. 절반 이상의 세계: 페미니즘 연극

 

연극계 성폭력과 페미니즘 연극 - 폐허의 가면과 예민한 혁명

관계없는 관계 - <햇빛샤워>

탈인간의 거주처 - <곰의 아내>

다름을 보호할 힘 - <벨기에 물고기>

인간이라는 두려움, 인간이 되려는 용기 - <1945>

역사의 불씨가 된 사람들 - <제향날>

절반 이상의 세계 - <병동소녀는 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내 몸에 가까운 자유 -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

우먼스플레이, 더 자유로운 몸을 위해 - <레몬 사이다 썸머 클린샷>

모름과 두려움이 손잡고 - <로테르담>

마이크를 잡은 여성들 - <스탠드업 그라운드업 Vol.2>

임신 중단권과 행복추구권이 만나기 위해 - <마른 대지>

 

4. 더 많은 질문들: 변화 이후의 연극

 

강둑에서 얼음판을 본다는 것 - <환도열차>

불행을 살아가게 하는 동화 - <색다른 이야기 읽기 취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우주, 그리고 인간 - <어느 물리학자의 낮잠>

순장되지 못한 기억의 목소리 - <서안화차>

부조리와 부조화가 던지는 질문 - <토일릿 피플>

세속을 넘어 세상 속으로 - <>

, 분열되면서 일어나는 - <가족>

기억의 미뢰味蕾 - <가지>

이 창문 수리 해야겠습니다 - <비평가>

소설의 문장 연극의 언어 - 소설시장 페스티벌

좌표의 이동과 감각의 나눔 - <7번국도>

거기 사람이 있어요 - 극장에서 조명되는 노동

문을 열고 나가면 다른 세계가 있다 - ‘우주마인드프로젝트

Power on, 마음이 작동한다 - <액트리스 투: 악역전문로봇>

충만한 사그라짐 - <화전가>

복수하(지 않으)면서 살아가기 위해 - <왕서개 이야기>

장애와 비장애의 문턱을 넘어, ‘각자의 방식으로 함께’ - <관람모드만나는 방식> / 384

사건 이후 공동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래러미 프로젝트: 십 년 후>

 

저자 소개

양근애

태어난 날 전후로 광주에서 수많은 사람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 생일을 챙기는 일을 저어하게 되었다. 작가가 되고 싶었으나 연구자의 길에 들어섰고 연구와 창작 사이를 오가며 점선을 그어보고 있다. 2011년 겨울 연극평론을 시작했고 2015년 가을 드라마터그로 활동하며 무대 뒤와 극장 바깥을 경험하고 있다. 2016년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같은 해에 방송평론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월경하는 극장들, 전쟁과 극장, 연극과 젠더등을 함께 썼고 역사드라마는 왜 로맨스를 필요로 하는가, 외설 연극, 표현의 자유와 젠더 편향성등 역사드라마와 문화의 정치적 수행성에 주목하는 논문을 여러 편 썼다. 한국희곡TTIS, 문장 웹진에 희곡과 연극에 관한 글을 썼고 공연과이론, 한국연극에 연극평론,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에 문화평론을 쓰고 있다.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를 거쳐 현재 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조교수로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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