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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학술

스토리텔링 시대의 플롯과 캐릭터

by 연인 2022. 4. 28.

 

 

 

저자: 김만수

정가: 18,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428쪽

출간일: 2012년 3월 7일

ISBN: 978-89-5786-411-1 93680

 

 

이야기(story)는 무궁무진하고 끝이 없는 듯 보인다. 그러나 그 이야기의 보편적인 형식은 없는 것일까? 이에 대한 의문은 그간 구조주의 서사학자들의 주된 관심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학문적인 성과는 서사학(narratology)’이라는 이름으로 제출되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학문적인 관심과는 별개로, 독자가 창작의 주체로 떠오르고, 상상하기조차 힘든 분량의 많은 이야기들이 인터넷상에 유포되면서, 이야기의 일반적 형식에 대한 새로운 정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최근에서야 논의되기 시작한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이 바로 그것이다. 이제 우리에게는 새로운 현상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야기를 어떻게 나누고 분류할 것인가. 그리고 이러한 분류가 가능해진다면, 이러한 기초적인 유형의 이야기들이 새롭게 변형되고 생성되는 방식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차례

머리말

 

1부 플롯

 

스토리텔링 본능

플롯에 대한 기존 연구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롯 유형

조르주 폴티의 플롯 유형

아르네-톰슨의 모티프 분류

로널드 토비아스의 플롯 유형

블라디미르 프로프의 플롯 유형

그레마스의 구조의미론과 기호사각형

 

2부 캐릭터

 

인간의 재발견

몬스터 극복하기: <길가메시>에서 서부영화까지

거지에서 부자로: 신데렐라에서 스타덤까지

탐색: <오디세이아>에서 <반지의 제왕>까지

여행과 귀환: 골디락스에서 <로빈슨 크루소>까지

희극: 리시스트라타에서 셰익스피어까지

비극: <오이디푸스 왕>에서 <지킬박사와 하이드씨>까지

재탄생: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서 좀비까지

지하세계 여행과 귀환: 김소월 <진달래꽃>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오태석의 <자전거>

어머니 탐색에서 자아 발견까지: 이강백 <동지섣달 꽃 본 듯이>

인격의 성숙과 성장: 최인훈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3부 스토리텔링

 

교실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가능성

협업적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사례: <아기돼지 삼형제>

한국 근대 희곡의 여섯 가지 플롯

옛이야기에서 탈출 서사의 의미와 변용 가능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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