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마이클 블룸 저, 김석만 옮김
정가: 18,000원
사양: 46판(반양장) / 352쪽
출간일: 2012년 5월 17일
ISBN: 978-89-5786-416-6 93680
연출작업은 설득력의 싸움이나 다름없다. 텍스트를 선택할 때부터 자신과 제작자를 설득해야 하고, 배우들과 디자이너, 결국에 가서는 동시대 관객을 설득해야 한다. 연출가의 설득력은 무엇으로부터 얻어지는가? 연출가들은 자신과 텍스트, 텍스트와 배우, 텍스트와 공간, 디자인과 표현기술 등의 관계를 끊임없이 설정하고 회의하는 과정을 겪는다. 이 책은 사투하고 노력하는 연출가에게 텍스트에 대한 존중과 함께 작업하는 배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연습 과정에서 설득력을 얻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결국은 연출가처럼 생각하는 과정을 한 번에 하나씩 밟아 나갈 수밖에 없다.
차례
저자 서문
감사의 글
머리말
전제 조건들︱카잔과 클러만의 조언︱연출가는 이야기꾼이다︱연출가는 활기를 부여하는 사람
Ⅰ. 준비작업
1.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두 피터 아저씨의 조언︱해석자인 연출가︱시대정신︱연출가의 해석적 입장
2. 희곡읽기와 연구조사
탐정 같은 연출가︱저작권 없는 희곡들︱번역과 각색︱연구조사︱연구조사의 가치︱연구조사의 첫 번째 방법︱두 번째 방법︱세 번째 방법︱네 번째 방법︱다섯 번째 방법
3.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
행동의 중요성︱행동에 이름 붙이기︱단락︱주어진 상황︱행동을 드러내기︱단락의 변화, 행동의 변화︱장면의 목적︱장애물: 행동의 이면︱행동과 장애를 동시에 드러내기︱등장인물의 역학 관계︱행동에 담긴 이성︱스타니슬라브스키의 결론
4. 외적 분석: 구조
중심갈등: 연출가의 방향타︱기능︱사건︱건축적 구조︱전환점의 발견︱전형적 양식︱유리 동물원의 특징︱서사의 주인 되기︱창작 희곡 분석하기︱무대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언어︱언어 분석︱개성있는 극작가의 언어︱대사의 의미︱도전과제
Ⅱ. 공연 준비
5. 접근방법 개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과정︱공연작가들︱원천︱은유︱시간과 장소︱희곡을 다른 세계로 번안하기︱관습
6. 디자인 과정
시간 배정︱디자이너와 첫 만남︱조사단계︱극장 공간︱평면도 작성︱책임 행동과 평면도︱동물원의 위치︱입체 디자인︱장면전환 선택︱다른 디자이너들︱조명의 중요성︱음향과 음악
7. 공연 양식
조너선 밀러의 발견︱텍스트의 스타일︱역사적 스타일︱제작 과정의 스타일︱연기 스타일︱로버트 루이스의 깨달음
8. 배역선정
준비︱배역 설명︱비전통적인 배역선정︱배역선정과 해석︱관계를 위한 배역선정︱기술과 유형︱전문극단의 배역선정︱오디션︱콜백 오디션︱배역선정의 성공과 실패
Ⅲ. 연습
9. 초기 연습
연습 첫 날︱무대디자인의 소개︱대본 수정︱아낌없는 칭찬︱연출가의 두 가지 실수︱독회연습︱중요한 탐색︱배우의 영역과 연출가의 영역︱움직이는 연습︱연습 초기 단계︱배우와 연출가의 몫︱행동의 강화︱행동의 변화와 영향︱토론의 함정︱연습 예절︱믿음직한 무대감독︱못난 배우의 태도︱다양한 연습 과정︱뷰포인트 평가︱신작 희곡의 연습︱극작가의 연습 참여
10. 무대형상화
용어의 정의︱블로킹의 시작︱믿을 만한 무대그림︱무대구성︱다른 무대 공간들
11. 중간단계 연습: 문제해결
연습 중반의 접근방법︱행동을 익숙하게 만들기︱듣고 반응하기︱세 가지 차원의 상호작용︱즉흥연기︱유월절 질문︱판돈 같은 연기 자산︱워터게이트 사건의 질문︱장애물 사용︱내면의 상처︱등장인물︱행동에 어울리는 적응︱형식화︱언어에 주의하기︱긴 대사︱연기적 사고 과정︱현대극들
12. 연습의 외형적 관점
사건과 기능︱등장인물과 관계︱구조와 긴장감︱장면의 끝︱형상과 리듬︱연기와 스타일︱전체연습과 다른 연습들︱목소리 문제
13. 마지막 단계
테크니컬 리허설︱페이퍼 텍︱첫 무대 밟기︱의상 퍼레이드︱조명 효과 확인︱전환︱테크니컬 리허설 평가︱의상 총연습︱시연회︱공연 첫 날과 그 이후
Ⅳ. 자료들
14. 연출의 지형
연출가 되는 길︱연출교육︱연극의 위기︱건강한 예술 공동체︱연극의 가치
부록 1︱연출 준비
부록 2︱연습 일정 표본
부록 3︱참고 희곡: <유리 동물원>․<노라>
용어사전
참고문헌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연극과인간의 책 >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실연기란 무엇인가? (0) | 2022.05.06 |
---|---|
(히라타 오리자의) 현대구어 연극론 (0) | 2022.05.06 |
배우와 목표점 (0) | 2022.05.06 |
일본현대연극사(명치, 대정편) (0) | 2022.05.06 |
배우의 철학 (0) | 2022.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