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수남
정가: 2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88쪽
출간일: 2015년 4월 27일
ISBN: 978-89-8477-595-4 93680
본 저서는 한국영화 감독을 우리의 영화적 시각으로 고찰하고자 서구의 ‘작가주의론’으로 우리의 영화작가를 이해하려는 논점들을 거부하고 있다. 서구 ‘작가주의론’의 중심사상인 영화감독 우위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되 한국영화작가의 입장을 우선하여 논의하고 있다. 김수남의 ‘한국작가주의론’은 한국영화 감독이 한국영화인으로서 그 시대를 어떻게 극복했으며, 그의 작품 곳곳에 남겨진 영화인생의 흔적들이 그의 작품세계에서 어떤 의미를 피력하고 있었는가를 고찰한다. 그 결과 당시 한국영화계와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논의하여 한국영화의 시대적 단원을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한국영화사적 기록의 숨겨진 의미를 재발굴하였다.
차례
머리글
제1장 광복이전 감독 5인
1. 다재다능한 초창기 조선영화의 개척자, 김영환의 흔적들
2. 조선영화 태동기의 일꾼, 이구영의 영화인생론
3. 상해파 조선영화인, 정기탁의 조선영화 향수
4. 일제 강점기의 친일영화인의 변명, 신경균의 작품세계론
5. 한국영화의 과학화, 실무의 민족주의 영화작가 안철영
제2장 광복이후 1990년대 감독 9인
1. 멜로액션영화의 영화작가, 정창화의 영화세계론
2. 최초의 빨치산 영화 <피아골>의 감독, 이강천 감독의 영화인생론
3. 선한 인간상을 추구한 멜로드라마의 거장, 최훈 감독의 영화세계 탐구
4. 액션 활극, 스릴러 풍의 영화감독, 김묵의 작품세계론 고찰
5. 1960년대 사회상 반영, 이봉래 감독의 희극영화에 대한 논의
6. 청춘영화 <맨발의 청춘>, 김기덕 감독의 영화인생과 작품세계
7. 한국영화 최다 작품의 액션영화 감독, 고영남의 작품세계론
8. 신앙심으로 만드는 영화, 최하원 감독의 작품세계론
9. 독특한 소재, 창의성 있는 세계, 김유진 감독의 충무로영화관 논의
제3장 2000년대 감독 2인
1. 한국영화문화의 자연인, 김기덕의 알레고리적 영화작가정신 고찰
2. 구조주의영화(Structuralist Film)의 관점, 초창기 홍상수 영화의 서사방식에 대한 논의
제4장 저자가 기억하고 싶은 한국영화작가 2인
1. 완벽주의의 영화작가,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의 배용균
2. 인생의 미와 추 그리고 삶과 죽음의 무상, <한 줌의 시간 속에서>의 백일성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0) | 2022.05.09 |
---|---|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구조와 이론 (0) | 2022.05.09 |
영화 속의 교육, 그 빛과 그림자 (0) | 2022.05.09 |
영상 문학: 감성의 진폭 (0) | 2022.05.09 |
(광복 이전) 조선영화사 (0) | 2022.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