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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교양

소통을 소통하다

by 연인 2022. 5. 10.

 

 

 

저자: 이혜경

정가: 15,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20쪽

출간일: 2008년 8월 25일

ISBN: 978-89-5786-255-1 93680

 

 

이 책에 실린 평론들은 1999년부터 2008년까지 필자가 '영미페미니즘학회지', '국민대학교 예술논총' 등에 발표했던 논문들과 세계연극학대회, 드라마학회의 발제문, 그리고 '문예연감', '한국연극', '연극평론', '빛과 소금', '뷰즈', '미르' 등의 잡지에 게재했던 글들의 모음이다.

 

차례

소통 방식 소통하기 9

이강백의 현실 인식과 소통 방식: 알레고리의 미덕과 한계 _ 11

소통의 내용과 형식의 충돌: 느낌, 극락같은을 중심으로 _ 36

시극(詩劇), 그 오래된 낯선 형식: 동시대와의 소통을 꿈꾸다 _ 56

새 세대와 소통하는 판소리의 힘: 시극적 형식미, 영상적 내러티브 _ 79

뮤지컬 명성황후: 타자적 시선으로 글로벌 시장과 소통하기 _ 90

 

한국 연극 넓게보기 111

한국 연극 100: 현대사의 소용돌이에서 전통을 안고 세계로 _ 113

세기말의 한국 연극: 문화의 시대를 향한 진통과 반성 _ 124

말에서 몸까지, 무대에서 객석까지: 서양 연극의 문화교차적 수용 _ 130

양적 성장에 따른 활력과 다양성: 2004년 뮤지컬 공연계 _ 144

뮤지컬 산업의 빅뱅 시대: 2005년 뮤지컬 공연계 _ 157

 

공연 현장 읽어내기 169

아리랑, 가거라 삼팔선, 툇자아저씨와 거목: 신극과 신파의 잔영 속에서 _ 171

1999 레이디 맥베스: 사로잡힌 영혼에 대한 몽환적인 보고서 _ 173

시골선비 조남명: 지식인의 구도자적인 삶 _ 176

배장화 배홍련: 대물림되는 악의 심리 보고서 _ 179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목마른 세대를 위한 동화 _ 182

판두르의 단테의 신곡(神曲): 계시와 상상의 차이 _ 187

카스텔루치의 창세기: 그곳에 천국은 없다 _ 192

서안화차: 굴절된 풍경, 낯선 여행 _ 195

휴먼 코메디: 연약한 인간을 향한 유쾌한 시선 _ 198

킹 앤 아이풀 몬티: 남성성에 대한 시선의 차이 _ 201

오르골: 첫사랑과 추억, 그 향기로운 타피스트리 _ 204

에쿠우스: 억압과 위선의 종교에 대한 도발적 질문 _ 208

한씨연대기: 한씨를 연대기에서 해방하라 _ 211

2004년 가을 러시아 연극계: 연극성의 풍성한 변주 _ 214

이발사 박봉구: 사회적 약자에 대한 타자화의 위험 _ 220

배신: 세 줄기의 아이러니가 엮어내는 정교한 모호성 _ 223

필로우맨: 불멸의 존재 꿈꾸는 실낙원의 이야기꾼 _ 228

이사벨라의 방: 정복과 관조, 행복에의 갈망 _ 237

2008 레이디 맥베스: 애매함의 신비와 함정 _ 242

카스텔루치의 신곡(神曲): 종말적 묵시와 창세적 반역의 혼재 _ 253

 

더불어 말하기 265

알렉세이 드미도프 외():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의 생명력 _ 267

장 기 르카(Jean-Guy Lecat): 말하는 공간, 숨쉬는 극장 _ 291

이영란: 살아있는 물체, 창의적 감성의 연금술 _ 309

 

저자소개

이혜경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에서 연극학 석사 및 박사를 마쳤다. 현재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영화전공 주임교수 및 한국연극교육학회 부회장과 한국 뮤지컬대상 심사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저서로는 󰡔연극의 현실인식과 자의식󰡕(현대미학사, 1997), 󰡔한국에서의 서양연극󰡕(공저, 소화출판사, 1999)이 있고, 논문으로는 대학과 지역사회의 창의적 파트너쉽을 위한 연극 교육의 확장과 변주등이 있다.

1996년 한국연극평론가협회로부터 올해의 평론가상을 수상하였고, 2000러시아 록 오페라-아보스(문예회관 대극장), 2004성난 얼굴로 돌아보라(세우아트센터), 2008안티고네(학전 블루)의 공연을 제작하였다.

현재 국민레퍼토리극단 <보레나비>의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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