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나송주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72쪽
출간일: 2012년 11월 29일
ISBN: 978-89-8477-528-2 93870
스페인 문화의 가장 화려한 시기는 16-17세기라고 할 수 있으며 당대를 지배했던 지배적인 예술 양식은 바로크이다. 16-17세기 스페인의 바로크 문화는 가장 스페인적일 뿐 아니라, 스페인에서 가장 융성했던 예술 양식이었음에 틀림없다. 바로크 예술이 반종교주의 산물이라면 스페인은 반종교개혁 진영의 수호자를 자임했고, 실질적으로도 가톨릭이 스페인 제국의 뿌리가 되었다는 의미에서 바로크 예술이 가장 스페인적이라는 말은 맞는 말이다. 또한 바로크 예술 양식이 유럽에서 지배적인 지배 양식으로 꽃을 피울 때 스페인이 정치․경제적으로 가장 융성한 시기였으며 바로크 예술이 스페인에서 가장 융성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스페인에서 꽃을 피웠던 바로크 예술에 대한 연구가 스페인과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프랑스, 영국, 독일 중심의 예술사가 지배적인 담론을 형성하면서 이른바 비주류에 속하는 스페인적인 예술 양식은 경시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그러면서 이들은 16-17세기 바로크는 타락하고 과장된 몸짓의 퇴폐적인 유희로 간주했기 때문이고, 셋째, 무엇보다도 18세기 합리주의적 인식의 토대 위에서 비고전주의적인 예술에 대해 부정적으로 해석했기 때문이다.
차례
서문
1. 역사적․문화적 배경
1.1. 제국의 시대
1.2. 종교와 과학이 충동하는 혼돈의 시대
1.2.1. 과학시대의 세계관
1.2.2. 스페인의 가톨릭적 세계관
2. 바로크 양식과 용어의 문제
2.1. 용어의 문제
2.2. 과식주의(culteranismo)
2.3. 마니에리스모와 바로키스모
2.4. 기지주의
2.5. 바로크적 표현과 공고라의 고전 신화
2.5.1. 신화의 의미와 그 지속성
2.5.1.1. 신화의 본 기능과 의미
2.5.1.2. 문학적 신화와 그 지속성
2.5.2. 공고라의 삶의 배경과 작품
2.5.2.1. 삶의 배경과 사회적 상황
2.5.2.2. 고적한 것들과 폴리페모
2.5.3. 바로크적 수사법과 신화
3. 바로크 건축
3.1. 새로운 로마 제국 건축 양식의 출현
3.2. 새로운 건축 기법: 빛과 그림자
3.3. 스페인의 바로크 건축
3.4. 스페인 바로크 건축의 3단계
4. 바로크 미술
4.1. 바로크 미술의 탄생
4.1.1. 바로크 예술의 발전
4.1.2. 합스부르크 왕가의 예술 지원
4.2. 벨라스케스
4.3. 스페인 왕실의 후원과 부흥
4.4. 스페인 바로크 미술의 쇠퇴
부록: <바로크>(Lo Barroco)-에우헤니오 도르스(Eugenio d'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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